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고대, 중세, 근·현대까지 각 시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은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
禮治’와 주공(周公旦)이 주장한 ‘덕을 밝히고 형법을 신중히 행한다.’는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주공은 종법제도를 주창한 선구자였다. 종법제도는 혈연을 유대로 하는 가족 전체의 내부 관계를 규율하며 족장과 가장의 통치 지위와 세습 특권을 유지하는 族規나 家法으로서 원래 씨족사회
禮治) 사상이므로 禮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순자가 주장한 정치사상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순자는 禮를 국가와 사회를 움직이는 최고의 원리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행위규범까지 세세하게 언급하였다. 군주와 신하 및 백성들 간의 상대적 상호관계에도 구체적인 禮를 적용시켰다. 순자가 정치의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에게 인간다운 인간은 감
1. 도덕 성립의 근거: 도덕적 마음과 제도적 규범
(1)유교의 등장배경
①춘추 전국 시대의 갈등, 혼란 심화
②갈등과 혼란 극복을 목적으로 공자의 유교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학설 등장
(2) 공자의 사상
°인(仁)의 의미: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덕으로서 타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 인간됨의 본
선진유가 - 맹자, 순자
맹자 (孟子 ; BC 372?~BC 289?)
맹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중국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출생. 이름은 가(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맹자는 BC 4세기 전반에 태
天尊曰:“?上昆侖幾載了?”
천존왈 니상곤륜기재료?
천존이 말했다. “너는 곤륜산에 몇 년동안 올라가 있었는가?”
子牙曰:“弟子三十二歲上山, 如今 如今[r?j?n]:(비교적 먼 과거에 대하여) 지금. 이제. 오늘날. 현재. =?今(xi?nj?n)
虛度 허도:=虛送, 하는 일 없이 시간을 헛되이 보냄
七十二歲了。
조선전기의 행정환경
제1절 조선시대의 행정 환경
고려시대 신진사대부였던 이성계는 여진족과 왜구의 침략을 무찌른 계기로 공을 세워 중앙관직에 등장하여 요동정벌에 나서게 된다. 이성계는 압록강 가운데 있는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개경에 돌아와 우왕을 축출하고 정치적 실권을 장악하여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