能記, 記標)이라 한다. 언어의 이 같은 체계는 특정의 언어들이 각기 나름의 법칙성을 갖도록 한다. 예를 들면 /ㄸ/이란 음소(音素)가 국어에는 있으나 영어에는 없으며, 국어라 하더라도 ‘그 사람’이란 단어 배열은 문법적이지만, ‘사람 그’란 배열을 허용하지 아니한다. 이와 같은 언어의 체계성을
(L.Hjelmslev)는 기호표현(expression)과 기호내용(contenu)이라 이름 짓고 있다. 이것은 소쉬르(F.de Saussure)가 언어기호(signe linguistique)를 표현적 측면인 시니피앙(signifiant;기표(記表) 또는 능기(能記))과 내용측면인 시니피에(signifie;기의(記意) 또는 소기(所記))로 나눈 언어이론에 근거하여 그가 이름한 것이다.
能記) + 소기(所記), 표현 + 개념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표현과 피표현물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①지시설 : 표현은 그것이 대표하는 대상, 또는 지시물 자체를 대표한다는 것.
ex) '나무‘라는 표현은 이 세계에 존재하는 실물인 ’나무들‘을 대표한다.
= 지시주의
能記, langue)와 소기(所記, parole)에 뿌리를 두고,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의 개념을 설정하였는데, 언어의 수행을 개인이 가진 언어 능력이 상황에 따라 창의력 있게 표현되는 즉흥적 출현성으로 파악하고 있다. 임재해, 「구비문학의 연행론, 그 문학적 생산과 수용의 역동성 」, 『구비문학연구』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