能記, 記標)이라 한다. 언어의 이 같은 체계는 특정의 언어들이 각기 나름의 법칙성을 갖도록 한다. 예를 들면 /ㄸ/이란 음소(音素)가 국어에는 있으나 영어에는 없으며, 국어라 하더라도 ‘그 사람’이란 단어 배열은 문법적이지만, ‘사람 그’란 배열을 허용하지 아니한다. 이와 같은 언어의 체계성을
(L.Hjelmslev)는 기호표현(expression)과 기호내용(contenu)이라 이름 짓고 있다. 이것은 소쉬르(F.de Saussure)가 언어기호(signe linguistique)를 표현적 측면인 시니피앙(signifiant;기표(記表) 또는 능기(能記))과 내용측면인 시니피에(signifie;기의(記意) 또는 소기(所記))로 나눈 언어이론에 근거하여 그가 이름한 것이다.
能記) + 소기(所記), 표현 + 개념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표현과 피표현물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①지시설 : 표현은 그것이 대표하는 대상, 또는 지시물 자체를 대표한다는 것.
ex) '나무‘라는 표현은 이 세계에 존재하는 실물인 ’나무들‘을 대표한다.
= 지시주의
能記, langue)와 소기(所記, parole)에 뿌리를 두고,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의 개념을 설정하였는데, 언어의 수행을 개인이 가진 언어 능력이 상황에 따라 창의력 있게 표현되는 즉흥적 출현성으로 파악하고 있다. 임재해, 「구비문학의 연행론, 그 문학적 생산과 수용의 역동성 」, 『구비문학연구』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Ⅰ. 서 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며,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도 해 서로
Ⅰ. 서 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며,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도 해 서로
Ⅰ. 서 론
상식론이지만 지구 위에 존재하는 인류는 물론이거니와 미물(微物)인 모든 동물에게까지도 우주는 무한히 열린 채로 그 소유를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들이 소유하는 우주는 그것들의 삶을 위해 의미 있는 사물들로 이룩된 좁은 환경일 뿐인 것에 비하여 인간은 셀러(Sheller)의 말처럼 “
흔히 우리는 ‘말’을 주고받는다고 표현하지만 사실상 오고가는 것은 말 속에 담긴 ‘의미’이다. 어떤 언어를 아무리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하여도 그것이 “가도히라팍자”처럼 의미가 담겨있지 않은 말이거나, 의자를 가리켜 식탁이라 부르는 등 약속된 의미가 아닌 뜻으로 사용되면 의사소통
1953~1954 “후설 철학 생성의 문제”-석사 논문 작성
1967 프랑스 철학회
“차연(differance)" 강연
“그로마톨로지에 관하여(De la Grammatologie)"
"글쓰기와 차이(L'Ecriture et la difference)"
"목소리와 현상(La Voix et le phenomene)" 출판
1968 베를린 대학 세미나 “조종(弔鐘)” 제출
1972 세리지의 니체 회의 참가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