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속요의 갈래 명칭
2. 속요의 갈래 개념
3. 기록문헌과 작품
4. 작가와 향유층 및 시대
5. 속요의 갈래적 특성과 정서
6. 속요의 음악과 형식
7. 작품 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우리 민족은 오랜 시간동안 한자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 왔다. 그에 따라 자연스
이 연구는 학문계와 예술계를 중심으로 세속계적 기대와 내재적 가치 추구의 갈등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혼맥상 속에서 학문과 예술이 고유한 특성을 지닌 세계라는 점을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성과 및 유용성의 압력, 사회적 인정, 경제적 지원과 보상 등
4. 부정적 측면
- 그는 완벽했는가?
앞서 알아본 내용에 의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말년을 제외한 전 생애에 걸쳐 고난의 시기 없이 모든 일이 잘 풀린 것으로 보이며, 또한 무수한 업적들을 남겼다. 누가 뭐라 하던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의 지성이라 칭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아리
I. 환경디자인과 에코디자인의 의미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깨끗한 환경을 잘 유지하여, 후세에게 넘겨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환경문제는 이제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전 지구촌의 문제로서 생존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문제로 21세기 떠오르고 있다. 지금의 세계는 환경의 시대, 인간 중심의 개발과 성
Ⅰ. 개요
건물은 안전과 위생 쾌적성의 확보가 요구된다. 만일의 기상현상에 대한 대처도 때로는 생명이 직접적으로 위험해질 수 있는 정도의 사활이 걸린 안정성의 문제가 되고 더구나 위생 면에서도 인간의 건강에 깊이 관여하므로 기상현상에 대한 위생환경의 확보는 건물성능의 중요한 요소가
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제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 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의
음악은 예술의 한 분야인데, 서양 음악은 과학적인 측면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반면, 우리 국악은 철학적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음악이다. 다시 말하면, 서양음악은 형이하학적(形而下學的)인 요소가 많고, 우리 음악은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인 요
Ⅰ. 개요
우리가 관심을 두고 있는 현대 신유학 운동은 반 전통주의와 전반적인 서구화를 주장했던 것으로 잘 알려진 절대 다수의 지식인층과 청년들이 벌인 1919년의 5.4 운동이 맹위를 떨치고 있던 1920년대에 극소수의 예언자적 지식인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던 것이다. 유학 또는 유교 윤리는 중국 전
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형이상학의 수립자.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
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