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으로 새롭게 탄생한 것이다. 오늘날의 고도칸[講道館] 유도이다. 한편, 국제적으로는 1952년에 국제유도연맹(International Judo Federation)이 결성되었고, 56년에 세계 유도선수권대회가 열렸으며, 64년 도쿄 올림픽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어 66년에는 아시아 유도선수권대회가 창설되었다.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1.유도의 역사
유도와 비슷한 형태의 투기(鬪技)는 고대부터 존재해왔다. 고구려 고분 각저총(角抵塚) 등 세계 각지의 고대 유적을 통하여 두 사람이 마주잡고 힘을 겨루는 씨름이나 유도와 같은 형태의 투기가 오랜 옛날부터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는 《일본서기(日本書紀)》《고사기(古
해월 최시형과 동학 변천사
해월 최시형의 생애
해월 최시형의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천도교는 한반도의 역사 속에서 어떻게 전개 되었는가?
◈ 들어가는 말
동학은 한울에 대한 공경인 경천과 시천주신앙을 중심으로 모든 사람이 내 몸에 천주(한울님)를 모시는 입신에 의하여 군자가 되고, 나아가
日本의 스포츠
동기
가깝고도 먼 이웃이라 하는 일본의 대표 스포츠인 스모, 궁도, 유도, 가라테 등을 중심으로 한 일본의 다양한 스포츠의 지식을 이해함과 동시에 일본이 스포츠로 세계의 다른 여러 나라와 여러 세계인들과 어떻게, 얼마나 활발히 교류를 하는지 알아 보고 조사하여 여러분들에게 알
두 사람이 서로 맞잡고 넘어뜨리거나, 지름 4.6m의 씨름판 밖으로 밀어내거나 하며 힘과 기술을 겨루는 스포츠로, 개인경기이다. 일본사람들은 이 스모를 한자로 표기할 때 상박(相撲)이라고 쓰며, 이 스모를 하는 씨름꾼을 리키시[力士]라 하고, 스모를 겨루는 장소를 도효[土俵]라고 하는 독특한 이름으
하나의 기술 또는 개별적인 명칭에 있어서 권법, 검법 등의 이름에서 판단되듯 움직임의 법칙(정형성)의 의미를 지님
● 한국의 무예
무예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의 기예로서의 의미가 강하다.
● 일본의 무도
검도, 공수도, 유도 등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의 도(道)로서 가치를 지님.
그
却說征南大將軍岑彭, 自引兵下?後, 不與?西戰事, 但在津?駐兵, 防禦蜀軍。
각설정남대장군잠팽 자인병하농후 불여농서전사 단재진향주병 방어촉사
각설하고 정남대장군인 잠팽 자신이 병사를 인솔하고 농을 내려온 뒤에 농서의 전쟁일을 같이 하지 않고 단지 진향에서 병사를 주둔하고 촉 군사를 방
제목 : 일제하 한국교회의 신앙연구 - 1920-30년대 ‘이스라엘 역사 인식’을 중심으로
1. 연구동기
일제하라는 구조적 조건에 처해진 한국교회에게 ‘구약적 유대교의 선민사상’은 강렬한 민족해방의 메시아주의적 환상과 영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일제하 한국교회의 설교강단에너는 출애굽기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