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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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문학
목차
02 실학 작품
2-1 경세치용학파
2-2 이용후생학파
2-3 실사구시학파
03 결론
01 서론
1-1 실학의 개념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1-3 실학의 특징
실학의 개념
실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이론 집중 현상에 반대하며, 실용 정신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하늘의 별자리를 읽는 천문은 고대 동양사상의 우주관이었다. 별자리 28수는 우리나라 윷놀이와 한글 창제에 깊이 스며 있다. 한글은 이미 세계문화유산에 들어가 있다. 윷놀이야 말로 별자리 고전의 기본적인 놀이문화이다. 세계 놀이문화의 원형으로서 윷놀이는 이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해야 한
정약용론(丁若鏞論)
< 목 차 >
Ⅰ. 서 론
Ⅱ.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국가의 책임과 관리의 의무에 대한 절실한 깨달음
2. 고통과 시련을 더 넓고 깊은 학문적 세계로 승화
3. 백성이 살만한 세상을 만들고 싶었던 벤처 과학자
Ⅲ. 다산 정약용의 작품 세계
1. 다산 정약용의 문학관
가. 다산의 ‘문이재도(文
2. 「신아전」에 대한 감상 및 분석
文無子 李鈺은 다양한 傳을 남겼다. 이옥은 18세기 전후로 등장하는 새로운 인간형들을 立傳 대상으로 삼았거니와, 이 작품도 그러하다.
그 중 이 「申啞傳」은 벙어리 劒工에 관한 것이다. 주인공인 炭齋는 칼을 잘 만들었을 뿐아니라 재료 및 여러 물건을 감
Ⅰ. 머릿말
당조 율령체제의 붕괴와 귀족제의 변질과정은 수당조 국가권력과 관련하여 지배층의 성격을 규정하는 화두이고, 수당 사회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대한 문제제기이다.
당초 이래 귀족제의 쇠퇴와 함께 무․위후조에서 관중집단의 궤멸과 분화로, 그리고 산동집단의
들어가며
연암 박지원은 1737년(영조 13년)에 한양에서 출생하였다. 연암의 집안은 대대로 벼슬이 높던 명문대가였으나 그는 조실부모하여 조부 박필균의 손에서 길러졌다. 조부가 죽고 난 후부터 그의 곤궁한 삶이 시작되었다. 연암은 50 세에 친구인 유언호의 천거로 첫 벼슬을 하기까지 재야의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