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연구의 동기
우리는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무조건 아무렇게나 열심히 가고' 있지는 않는가?. 무엇을 위해서? 올바른 시대정신의 인식과 창조를 위해서? 또는 진리와 학문을 위해서? 아니면 ‘밥을 위해서’? 자신의 선생이 가르쳐준 것만 따라서, 그러나 자신의 선생 자신도 ‘학문이라는 우주의
Ⅰ. 서론
성리학은 중국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
Ⅰ. 머릿말
당조 율령체제의 붕괴와 귀족제의 변질과정은 수당조 국가권력과 관련하여 지배층의 성격을 규정하는 화두이고, 수당 사회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대한 문제제기이다.
당초 이래 귀족제의 쇠퇴와 함께 무․위후조에서 관중집단의 궤멸과 분화로, 그리고 산동집단의
府兵制
1. 序論
後漢末 三國時代의 大亂이 일어나자 지방의 豪族은 自衛手段으로 人民을 모집하여 莊園의 私兵으로 充員하였다. 이렇게되니 國家는 豪族支配下의 人民을 徵發하기가 어렵게 되었으며 하는 수 없이 流民을 모으거나 良民을 동원하여 常備軍으로 조직하였던 것이다. 이들 常備軍의
1.신사의 개념
신사는 과거제와 학교제 그리고 연납제를 매개로 하여 국가권력으로부터 어떤 자격을 받아, 관위와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는 계층을 말한다. 이들은 관직 경력자와 예비 관인층을 포함하고 있는 明․ 淸代의 지배계층이었다. 여기서 '신(紳)'은 '허리띠'라는 의미로 고급학위를 소
1. 머리말
1) 門閥․班常의 등급을 劈破하고 貴賤에 구애받지 않고 人才를 선용할 事
2) 文武尊卑의 차별을 폐지하고 단지 品階에 따라 相見儀만 있게 할 事
-신분제 폐지에 관한 법령 중-
1894년 6월 갑오경장 때 정부는 군국기무처를 통해 ‘신분제 폐지에 관한 법령을 공포하였다. 수천 년을 이
1. 머리말
朝鮮 初期에는 새로운 국가의 건설을 위하여 통치체제, 경제제도 등 여러 가지 개혁이 단행되었다. 그리고 한편, 이러한 제도의 개편과 함께 생산활동 기반의 조성과 확대도 추구되었다. 농업은 조선의 가장 중요한 생산기반이었고 농업생산력의 증대는 곧, 생산활동의 발전을 의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