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石過眼錄은』 추사 김정희가 황초령비와 북한산비를 고증하는 내용을 담은 일종의 금석학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원문과 번역은 민족문화추진회 사이트(www.minchu.or.kr)의 고전국역총서 완당전집 제1권 攷 眞興二碑攷라는 제목하에 실려있으니 참고바란다.
의 저술 및 출현배경
1. 김정희의 금석학에
却說司徒袁安, 鬱鬱告終, 漢廷失了一位元老, 都人士無不痛惜, 只有竇氏一門, 却稱快意。
각설사도원안 울울고종 한정실료일위원로 도인사무불통석 지유두씨일문 각칭쾌의
?快 [ch?ngku?i]쾌재를 부르다
각설하고 사도 원안은 울적해 죽음을 고하니 한나라 조정에서 한명 원로를 잃고 도읍 사람 선비는
신라금석문 맛보기(6세기 중고기 중심으로)
▶▶▶6세기 금석문의 특징에 대해서◀◀◀
1. 6세기에는 금문을 찾기가 어렵고 석문이 그 주류를 이룬다는 사실이다. 물론 5세기까지 아울러보면 몇몇 금문의 사례가 확인된다. 하지만 대부분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단편적인 내용으로 그 구체적 사실
탐라국 멸망 이래 제주도의 정신사 속에 내재되어 있는 탐라의 독립을 갈망하는 현지 주민들의 분리주의적 성향은 유배 지식인의 비판적 의식과 묘한 조화를 보이면서 제주 유배문화의 독특한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반골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골 정신은 제주도 내외
1. 영일냉수리신라비의 내용 검토
"신라의 사부지왕(斯夫智王:실성왕)·내지왕(乃智王:내물왕) 두 왕이 진이마촌(珍而麻村:현재 돌막골로 불리고 있음)의 절거리(節居利)에게 재산 취득을 인정하는 교(敎)를 내렸다. 계미년(癸未年:503년) 9월 25일 지도로 갈문왕(至都盧葛文王:지증왕) 등 일곱 사람의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