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미술이 동방세계로 유입된 이유는 마케도니아의 왕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때문이다. 최초의 동서양 문화의 접변이라고 일컬어지는 이 시기는 그리스 문화(미술)의 성숙기 바탕으로 하고 서아시아의 강력했던 페르시아 제국이 쇠퇴의 길을 걷는 틈을 타 진행되었다.(중략)
간다라 불상은
Ⅰ. 개요
○ 위치 : 서남아, 인도 서북방 국가지도
○ 면적 : 803,940평방 Km
○ 국경 : 6,774 Km
○ 해안선 : 1,046 Km
○ 영해 : 12해리(경제수역 200해리, 76.12.31)
○ 인구 : 144,600,000명
○ 수도 : 이슬라마바드(Islamabad)
○ 공용어 : 우르두어(국어), 푼잡어, 신디어, 푸쉬트어, 영어
○ 문맹률 : 76%
○ 종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인 색채를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다. 본인은 그리스도교, 힌두교, 불교 등의 여러 가지 종교 중 불교를 선택하고 초기 불교 시대의 간다라 미술에 주목하여 간다라 미술의 유래 및 역사와 특징 등을 조사하고 그것이 불교권 나라의 문화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복제품,
청동원작은 기원전 230-200년경
Ⅲ. 간다라 미술에 나타난 헬레니즘의 요소
간다라 미술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도 헬레니즘의 영향력이 지대했음
간다라 미술에 헬레니즘은 크게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남
1. 내적인 측면 : 주제와 도상
2. 외적인 측면 : 표현 양식
간다라가 기원설과 마투라 기원설의 두가지 설이 있다.
2. 간다라와 마투라 불상의 양식 변화
간다라 불상은 그리스 로마 미술의 전통에 따라 그리스 로마인의 모습을 띤 신인동일형의 여러 신들의 자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비해 마투라의 여래상은 인도인이나 그들의 예배 대상인 약샤와 흡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