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였다. 그는 국가를 부강시켜려면 청의 물질제도를 배워 생산기술과 도구를 개선하고, 국내상업과 외국무역을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개혁사상은 1781년 1월 22일에 올린 그의 「병오소회(丙午所懷)」와, 1799년에 농서로서 바친 「북학의 진소본」를 통하여 정조
Ⅰ.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
16세기 초 상황은 15세기와 여러 가지 다른 입장에 놓였다. 교황청이 악화되고 봉건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중세가 무너지게 된다. 스페인, 영국, 포르투갈, 프랑스, 스웨덴, 러시아에서 강력한 민주주의가 출현하여 교황권이 약화된다. 이때 국가는 기독교와의 관계를 멀
정약용의 사회신분제 개혁의 목표는 나라의 부강과 인재의 광범위한 등용, 그리고 하위신분층의 불만 해결을 통한 사회발전이었다.
정약용은 당시의 사회신분을 양반,중인,양인,천인의 네 신분으로 구별했고, 이를 더 자세하게 나누어 양반과 중인 사이에 '향(鄕)'을 설정하고, 양인과 천인 사이에 신
사상 가장 천재지변에 불안함을 감추지 않는 왕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당시에는 특히 더 잦아서 실제로 조광조가 위정활동을 했던 4년 간 연평균 100회 정도의 지진 홍수 가뭄 서리 냉해 등의 자연재해가 끊이지 않았다. 중종의 예민함에 더 자세히 기록했을 수도 있지만 당시의 재해가 많았던 것이 사실
거중기를 창제 ․ 실용화시켜 비용을 절감했다.
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P. 299
정조 18년(1794년) 암행어사로 순찰 나갔다가 당시 농촌의 비참한 참상을 목격하고 농민을 위한 정치 ․ 경제 개혁안을 구상 ․ 발표하였다.
조선 후기의 학자·문신. 본관 나주(羅州). 자 미용(美鏞)·송보(頌甫). 초자 귀농(歸農). 호 다산(茶山)·삼미(三眉)·여유당(與猶堂)·사암(俟菴)·자하도인(紫霞道人)·탁옹(翁)·태수(苔)·문암일인(門巖逸人)·철마산초(鐵馬山樵). 가톨릭 세례명 요안. 시호 문도(文度). 광주(廣州) 출생. 1776년(정조 즉위)남
역사상 유명한 이이의 `십만양병설`이다. 그러나 이이를 평소에 시기하던 대신들이 나라의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으며 선조도 이이의 십만양병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이가 이것을 주장한 지 9년이 지난 서기 1592년 선조 25년에 온 나라를 불바다로 만든 임진왜란이 일어난 것이다.
10월 31일, 95개 조문을 공개하여 종교개혁 심지에 불을 붙이게 되었다. 이 때 루터는 옛 초대 교회시대보다 현재가 더욱 사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고 말하고 종교개혁의 의지를 굳히게 되었던 것이다. 그 해에 그는 그가 성서학 박사(Holy Scripcture) 학위를 받았던 에르푸르트대학으로 돌아 왔으며, 그 후
사상의 올바른 개혁 지향성이 민중 기반의 올바른 방법론과 결합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독립협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국제 정세의 변천 과정에서 과연 개화사상이 어떤 식으로 발현되는지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본론에서는 그 정신과 의의, 주요활동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