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미술
인간이 만든 형상 중에서 미술로서 평가될 수 있는 가장 이른 연대의 것들은 대체로 유럽에서 발견된 것들인데, 후기 구석기 시대로 알려진 기원전 30000년경에서 기원전 10000경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석기 시대의 미술은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동산미술(
Ⅰ. 개요
80년대 이전 한국 현대 건축에서 고건축 형태 모티비의 도입이 금기로 되어 왔던 것처럼 근대 건축에서도 전통적 형태나 역사적 고전적 형태의 인용 내지는 유추된 건축물은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근대 건축 자체가 신고전주의의 반동으로 태동한 만큼 역사
Ⅰ. 서론
건축이란 무엇인가? 흔히 건축과 면접에서 묻는 질문이다. 이에 대하여 정답은 없다. 건축이란 것의 의미는 이를 보는 시각에 따라 너무나 다양해서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과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면서 보다 재미있고
서론
건축과 조각의 관계와 존재방식에 대한 연구
조각과 건축, 그 둘은 공간이라는 개념 안에서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각은 3차원의 입체작업이며, 재현하는 매체이다. 전통 조각은 내부보다는 외부가 중시되었고, 또한 작가의 의도나 표현보다는 기념비적 성격을 띄고있다. 건축은 공간
건축과 자연간의 관계에 대한 역사는 건축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연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자연환경으로부터 1차적인 보호막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조건은 지붕경사나 처마의 길이, 외벽의 구조나 재료 등등의 결정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19C 전반에 걸쳐서 신
Ⅰ. 개요
건축은 진공상태에서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 그것은 모든 측면에서 그 맥락(context)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건축은 창조되기 전에 지역조례와 건축법규, 상업적 가치와 가능성, 지역사회의 일반경제, 건축주의 경제적 능력 등의 결정 요인들에 그 바탕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결정요인들에
Ⅰ. 서론
샤론이 헤링의 제자였다는 사실만으로 그를 판단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지만 원칙이나 방법상에서 볼 때, 이 둘은 서로 공유하는 점이 상당히 많다. 헤링이 상대적으로 건물을 많이 짓지 못한 반면에, 샤론은 1960년대에 일련의 주요 계획안을 모두 실현시켰다. 이 중 베를린에 있는 필
건축과의 관계성을 갖는 여러 문제와 함께 건축 그 자체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도 세계관과 건축관의 의미를 다시 성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축의 이해를 개별적인 주체성의 인식에서 다른 건축과의 관계성에 대한 인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것은 건축을 다른 건축과 보다 상대적
Ⅰ. 개요
피터 아이젠만, DAAP 대학 1988·1980년대 중반 이후 건축계에 가장 큰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체주의 계열의 건축은 신세대 건축가들의 적극적 호응을 받고 있는 건축으로 촬스젠크스는 Neo-Modernism계열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
[환경심리학] 환경과 심리학
환경문제는 최근 우리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사항으로 급부상했다. 환경과 인간행동 사이의 관계는 심리학의 역사와 함께 변모해왔다. 빛이나 소리에 대한 인간의 지각을 연구했던 정신물리학, 환경이 인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 학습이론, 환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