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이란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여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고 게임을 하지 못하면 초조하고 불안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게임중독은 임상적으로 진단 가능한 병적인 증상은 아니지만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1. 게임중독이란?
인터넷 게임중독은 인터넷 게임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보이며, 인터넷 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이수진․박중규, 2004). 즉, 게임에 몰입하고 탐닉하며 만족을 위해서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학업에 소홀하고 일상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의 실태와 예방 및 대처방안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인터넷 보급율을 자랑하는 IT강국으로 발돋움하였다. 이처럼 인터넷 환경이 좋아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집에서도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는 등 실생
게임을 하도록 만들었다는 점, 그 결과 다양한 변인과 그에 따른 전략과 전술이 가능해졌다는 점, 그리고 게임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공동체와 채팅 등 새로운 이벤트가 형성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다 (한승희, 2001)
2) 온라인게임중독
온라인 게임중독은 대게 인터넷 중독과 함께 설
게임을 통한 새로운 시장이 점차적으로 형성되고 이를 유튜브나 TV 채널에서 중계하는 채널을 보며 직접 게임에 참여하는 등 게임은 하나의 여가 수단으로써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게임이 하나의 여가 수단을 넘어 중독으로 이어지면서 다양한 문제점들이 양산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청소년들의 게임
게임중독이란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학업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증상이다. 게임중독은 가족들 사이에 심각한 갈등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학업에도 문제를 일으키는데, 많은 경우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게임 전용 케이블 TV, 게임캐릭터를 이용한 각종 상품의 판매 등 많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의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나타내 한국 산업과 문화의 주요한 구성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이렇게 게임이 보편화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드러나게 되었는데 그 중 게임중독사태가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