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배운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신라의 통일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국사교과서의 내용처럼 “한계성은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통일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터이고, 국한된 영토에 대한 아쉬움에 “고구려가 통일했어야 한다" 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
1. 도입
이 글은 우리나라의 전통극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단절된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마당극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쓰여졌다. 우리나라의 전통극이 어떻게 발달하고 소멸했는지 마당극이 전통극의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를 이해함으로써 전통극의 계
발해의 영역에서 본 고구려 계승성
목 차
머리말
고구려와 발해의 영역
고구려주민의 이동가능성과 발해주민
맺음말과 비평
1. 머리말
◈발해의 영역에 있어 고구려계승의 당위론적 입장이 강하여 본격적인 논고가 없었음.
◈주민구성론에 대한 중국과 우리 학계의 견해차이로 영역계승론 노출.
▷중
계승성
이 세습의 근거
# 북한의 정치체제
북한 체제의 작동 원리
▶ 국가는 당이 령도하고 당은 수령이 영도 한다.
(국가 전반의 체제가 작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
Ⅰ. 북한관료체제의 특징
Ⅱ. 당 국가체제의 형성과 변천
해방 직후 1940년대의 형성기
- 소련의 경험에 의존
*이유: ① 근대 국가 수립
계승성 창조성을 갖추고 있는데 이것이 문화 발전의 연속성이다. 중국 문화의 특징은 지역과 종족의 동일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문화적 동일성에 절대적인 비중을 두고 있다. 5,000여 년의 오랜 역사를 이어 오면서 중국은 다른 종족에게 국권을 빼앗긴 적도 여러 번 있었지만, 이러한 문화적 뿌리(혹은
계승성’을 잘 반영하는 방법이 될 것이고, 이렇게 근대적인 영토 논쟁에 있어서 가장 객관적인 시각은 국제법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독도에 대한 영토 논쟁은 상당한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잘 알고 있는 안용복 사건이 있었던 17세기 무렵으로 거슬
계승성보다는 독창성이 강조되었다. 저자는 1980년대 들어와 주체사상의 사회역사 원리가 지도와 대중의 결합테제를 매개로 유일지도체계의 이론적 틀인 혁명적 수령관과 결합함으로써 이 사상은 결정적으로 유일체계의 통치담론으로 전락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추가로 저작 가운데 특히 인상적인 것
계승성을 어디까지 인정할 수 있을 것인지, 스탈린 비판 이후에 나와야 할 혁신된 마르크스주의는 어디에서 스탈린주의와 경계구분선(demarcation)을 긋게 되는지를 알튀세르는 명확하게 밝히지 못함.
인물소개
마르크스 (Marx, Karl Heinrich: 1818~ 1883)
독일의 공산주의자. 혁명가. 경제학자.
<독일 이데올로기
(3)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특징
① 역사의 목적론 거부
이전의 철학자들은 약사에는 ‘자유의 실현’이라는 목적이 있다 (헤겔), 역사는 자본주의를 거쳐서 공산주의로 가는 것이다(칼막스) 등의 주장을 피면서, 역사의 계승성과 연속성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특히 마르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