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이루어진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그 양식적 특성이 마련된다. 로마의 발굴은 고대 로마의 유물들을 쏟아내었고, 캄파니아 지방의 폼페이의 발굴은 그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이 도시들은 기원 79년 베수비우스 화산폭발로 인한 산재에 묻혀
Ⅰ.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본보기가 된 것은 당시 유럽이 알고 있던 유일한 이교문학(異敎文學)인 그리스 로마의 문학이었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호머나 베르길리우스를 본떠 아리오스토는 《광란(狂亂)의 오를란도》(1516)를, 타소는 《예루살렘 해방》(1575)과 같은 서사시를 썼고, 사
Ⅰ. 신고전주의의 건축
바로크․로코코 건축을 지나 근대 건축에 이르는 과도기인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말에 이르는 시기에는 신고전주의, 고딕 복고, 절충주의 건축이 크게 대두되었다. 신고전주의 건축은 1750~1830년에 꽃피웠으며 19세기까지 계속되었다. 고대 로마나 르네상스 건축과 구분하기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일반적으로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 운동을 일컬어 고전주의라고 하는데, 원래 라틴어 Classis에서 온 것이다. 이 말은 고대 로마 시민 6계급 중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제1급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그것을 그 세기경의 문법학자인 아울루스 겔리우스가 최초로 문학에
Ⅰ. 서론
고전주의 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
고전주의 시대로 분류하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의 유럽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여러 방면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 이성의 시대와 계몽주의로 대변되는 이 시기는 칸트(Kant)이외에도 볼테르(Voltaire), 루소(Rousseau), 레싱(Lessing), 아담 스미스(Adam smith)등과 같은 역사적인 인물들의
Ⅰ. 신고전주의의 시인
1. John Dryden(1631-1700)
Nothamptonshire의 청교도 가정에서 탄생했고, Cambridge대학에 들어갔으나 말년에는 정치적, 종교적 견해차이 때문에 모교와의 관계가 소원 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희곡을 집필하였으나, 천부적인 소질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1670년
고전주의’라란 어떤 특정한 시대에 유행했던 예술양식을 지칭하기 보다는 빈켈만의 정의처럼 ‘고대 그리스의 이상, 즉 “고귀한 단순성과 정적인 위대함‘을 간직하고 있는 예술양식을 통칭하는 개념” 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서 고전주의가 완성을 보기 전까지, 18세기
Ⅰ. 개요
유럽의 예술 형식의 하나로, 낭만주의의 대립적 개념. 평형과 질서, 조화와 명석을 추구하며, 단정한 형식의 정돈, 엄격한 구성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색이다. 고전주의는 주로 예술작품과 예술 이론에서 나타나지만 그 밖의 다른 문화 영역에서도 나타난다. 예술상에 나타나는 고전주의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