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경(跨境)조선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토착 조선족 후예로는 료양 고씨와 박씨 후손인데 이들은 이미 한족(漢族) 혹은 만족(滿族)에 동화되어 살고 있기는 했지만, 1982년 인구조사 때 떳떳이 호적부에 다시 조선족으로 개적(改籍)하였다. 료양 고씨는 고구려인의 후예로 2002년 현재 료녕성 대안현,
Ⅰ. 서 론
필자도 원예작물에 해당하는 관상용 선인장, 고무나무 포인트 세인 등을 실내에 전시해 놓고 있다. 실내공기를 정화시키는 관상용 꽃이나 나무, 식물들을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마음의 안식처를 찾은 기분이다. 필자도 실내공기를 정화시키는 식물을 가까운 화원에서 선인장 하나를 구입
唐主璟仍然不從。
당주영잉연부종
당나라 군주 이영은 여전히 따르지 않았다.
至李德明被殺, 雖由宋齊邱、陳覺等從旁慫?, (見五十五回。)延己也串同一氣, 斥德明爲賣國賊, 應該伏誅。
지이덕명피살 수유송제구 진각등종방종용 현오십오회 연기야관동일기 척덕명위매국적 응해복주
串同[chuantong]
Ⅰ. 서론
불교의 윤리라 함은 종교적 측면에서 인간도를 실천하고 윤리의 철학적 이론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불교윤리는 불교의 전 사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사상은 개유불성 사상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누구나 다 불성이 갊아 있기 때문에
1. 불교란?
불교란 부처를 섬기는 종교이다. 부처람 ‘깬 사람’, ‘각성하는 사람’, ‘스승’이라는 뜻이다. 그렇기에 부처는 결코 신이 아니다. 이것이 불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힌두교의 나라인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2.정통 바라문의 사상
사회 변동에 따라 사상계에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났다. 당시 철학이나 종교에 관한 사상가는 크게 바라문과 이들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사문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베다는 인도에 이주해 온 아리야인들의 우주와 인간에 대한 사유방법과 종교적 지식을 모아 편찬한 성전의
1. 들어가며
“천시보다 지리가 더 중요하고, 지리보다 인화가 더 중요하다(天時不如地利, 地利不如人和).” 위의 말은 인간의 행위와 문화의 기능을 강조한 말로써 전통 문화의 중요한 개념으로 작용한다. 단순한 물질 경제에서 벗어나 소프트 파워가 강조되는 오늘날, 인간과 문화의 중요성은
사회의 모든 현상은 변화한다. 종교의 외형적인 모습도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종교도 사회를 떠나 홀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속의 현대인들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외면할 수 없다. 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옛날의 낡은 사고와 생활방식으로는 현대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