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신랄하게 비판하여 화제의 인물이 되었다. 이를 계기로, 그의 연설에 감명을 받은 시카고대학의 총장서리를 통해 1929년 4월 17일 시카고 대학에 30세의 나이에 총장으로 선임되기에 이른다. 그는 평화주의자였으나 소극적인 생활태도, 수줍음, 귀족주의적인 지성 때문에 친구를 많이 갖지 못하였
교육의 목적은 성숙한 인간을 산출해 내는 데 있다고 하였다.....(중략)
.
.
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루소가 주장하는 교육의 목적은 자연주의 교육으로 교육의 목적은 자연적 도덕인이 되는 것이다. 자연적 도덕인이란 소위 현존하는 문명사회의 인위적 조작과 지적인 귀족주의, 이기주
나라의 종교개혁의 주된 직접적인 결과는 학교를 국가의 통제 하에 옮기고 국가 교육조직을 만든 것과 성서나 교리문답이나 그 외의 종교적 문헌을 읽을 필요에 기초한 보통교육 사상을 발전시킨 것이다.
Ⅱ.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 자연적인 인간생활
- 언어주의
- 개인주의
- 미적 귀족주의
귀족주의를 들 수 있다. 르네상스의 특성이 미적 ․ 귀족적 성격을 띠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을진데 인문주의의 교육사상이 미적 귀족주의의 성격을 면 교육적 특질로 나타남도 당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상의 미적 ․ 귀족적 특질은 교육 실제에 있어서 초등교육이 아닌 중등교육 이상의 교육
교육을 맡게 하는 방식
- 학교는 국가의 간섭이 없는 사조직적 기관으로 운영.
- 방임주의자들은 이간의 개체적 이질성을 기본적으로 인식할 것을 강조. 출신별 계층, 선천적 능력, 사회적 업적 등에 의하여 어떤 형식의 차등을 제도화하는 귀족주의는 반대
- 긍정론: 누구든지 교
철학과 스콜라철학의 몰락은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정신의 싹을 트게 하였고, 이 비판적 정신은 개인의 자각을 완성된 개인주의로 발전시켰던 것이다.
넷째, 미적 귀족주의였다. 문예부흥의 특성이 미적, 귀족적 성격을 띄고 있었으므로 인문주의 교육에서도 그와 같은 특성이 나타났다.
3
철학적인 것이 아니라 고대 로마 사회에서 볼 수 있는 폭넓은 시야와 실제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용변가적 교육의 산물이라고 지적하였다.
이와 같이 교양교육은 자유민에게 적합한 교육으로서 다른 신분의 사람은 교양교육의 대상에서 제외하였기 때문에 귀족주의적이고, 엘리트 위주의 반민주적인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시대 삶의 주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인간 존재에 대한 인식과 사회 제도의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는 나아가 교육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이어 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계몽주의 철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을 기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