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푸코(M. Foucault)의 규율권력(기율권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서론
푸코는 신체의 활동에 대한 면밀한 통제를 가능케 하고 신체의 지속적인 복종을 확보하며, 신체에 순종-효용의 관계를 강제하는 이러한 방법을 ‘규율’(discipline)"이라고 부른다. 모든 사람이 한 사람의 권력자를 우러러보던
[푸코의 권력] 푸코의 규율권력(기율권력)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1. 규율권력
주권권력은 근대 이전 ‘박탈(deduction)’, ‘몰수(seizure)’의 형식으로 작동해온 권력을 말한다. 여기서 ‘박탈’이란, 재산, 상품, 노동력을 빼앗는 방식을 가리킨다. 이러한 권력의 특징은 극단적인 경우 신민들의 생명을
규율권력을 부과함으로써 이를 실현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그것은 공간적인 형태로 드러난다. 그렇다면 우리의 관심사는 공간의 소비, 그 방식과 기제에 맞춰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의 논의에서 더욱 자세히 드러날 것이다.
로서 학생들을 일정하게 조직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원한다. 그가 이러한 계보학적 입장에서 진행하는 자신의 권력/지식 이론을 ‘미시 물리학’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데 까닭이 있다. 결국 푸코의 계보학은 총체적, 전체주의적 언설에 대한 국지적 비판이다.
이 장에서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I. 서 론
한 시대를 풍미하는 뛰어난 철학가와 사상가는 대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도 하고 가치관을 심어주기도 하여 많은 사람을 들 감화 시킨다. 그 중의 한 철학자가 니체와 푸코라고 할 수 있다. 니체는 독일에서 가정 유명한 시인이고 철학자로서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을 계승하는 ‘생의 철
1. 현대사상의 흐름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본래 19세기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니체(F. Nietzsche)와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를 시작으로, 실존주의는 이성의 힘으로 완전한 휴머니즘을 이룩할 수 있다는
아니다. 사람들이 잔인한 형벌을 받는 죄수에게 동정심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권력에 대한 반감이 생겨나게 되었기 때문에 잔인한 형벌 대신 ‘감시’ 또는 ‘규율’이라는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는 것이 푸코의 주장이다. 푸코는 근대적 ‘감시’ 또는 ‘규율’의 기원을 ‘판옵티콘’에서 찾는다.
권력 / 공공 관료제 / 권위․정당성 / 시민권 / 징세
3) 국민 nation / 국민주의 nationalism / 국민적 정체성 national identity
국민- “명확히 경계지워 진 영토 내에 존재하는, 단일한 행정의 대상이 되는 집합체”(Giddens, 1985) / “독자적 주권을 갖는 일단의 사람들”(Greenfeld, 1992)
국민주의- “하나의
변모해왔는지 매우 사실적으로(그리고 재밌게^^)묘사한다. 그리고 그 형벌의 변화는 단순한 휴머니즘이 아닌 인간-신체에 관한 정치적 기술론(생체권력)이 작용한 결과라고 말한다. 또한 감옥에서의 파놉티시즘은 감옥을 넘어 일반인의 신체에게까지 규율권력을 내면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Ⅰ. 들어가며
오늘날 정보화로 인하여 노동시장의 변화와 정보의 흐름이 대량화&가속화됨에 따라 기업과 개인의 각종 정보가 노출될 위험성이 커졌다. 그리고 근로자들은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전문지식과 기술을 앞세워 영구적으로 한 사용자나 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매우 빈번하게 직장을 이동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