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가 되며 돌의 형체를 바꾸는 파죽지세가 될 것이다.
當使鍾山渡江, ?蓋入洛, 荊棘生於建業之宮, ?鹿遊於姑蘇之館。
당사종산도강 청개입락 형극생어건업지궁 미록유어고소지관
?蓋 : 푸른 일산
종산에서 장강을 건너 황제의 푸른 일산이 낙수에 들어가면 폐허가 되어 건업궁궐에 가시나무가 자
1. 머리말
공주시는 충청남도의 동부 중앙에 위치한 시이며, 작은 분지지형을 이루고 있는데, 남쪽에 주미산(舟尾山), 동쪽에 봉화대와 공산성, 서쪽에 일락산, 봉황산 및 정지산(艇止山)이 있다. 그리고 제민천이 남쪽의 주미산에서 발원하여 시내를 남북으로 관통하면서 시가를 동서로 양분하고 금강
기와 뒷면에 포목흔이 뚜렷히 남아있는데 비록 기와 제작을 목적으로 만든 천이지만 백제의 직조물이기도하여 주목된다. 이들 포목흔을 보면 평직이고 실의 두께차이에 의해 3종류로 구별되는데 기와 제작 용으로 올이 성글고 올과 올 사이의 간격도 큰 마직물로 보인다. 백제의 염색 기술을 보여주는
고구려 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
금동金銅신발」이라는 유물이었다.
금동신발은 백제 때 만들어졌고 길이22cm이며 익산 임접리와 일본의 후나야마 고분에서 출토되었다. 재질과 형태로 보아 왠지 귀족들이나 상류계층이 사용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이런 화려한 장식을 신고 다닌다면 약간 주위에서 튀게 보이고 동으로 되어있어 무
금동신발 등과 함께 고대국가 지배계층의 신분과 권위를 나타내는 상 징물이었다.
평안남도 중화군 진파리 고분에서 출토된 금동투각 용봉무 늬 관형장식은 비행기의 꼬리날개 같은 투각 금관을 좌우 에 붙인 형태로서, 중앙에는 연주를 돌린 원 속에 태양을 상징하는 삼족오를, 연주와 연주 사이 넓은
신발이다. 그리고 목이 없이 고무신같이 것을 이(履)라고 했다. 화는 주로 말을 타고, 사냥을 했던 북방민족들이 신었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履)는 주로 농사를 짓던 남방계 민족이 많이 신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삼한과 삼국시대의 신발 형태는 고구려 고분벽화와 각 고분에서 출토된 금동식리(金銅飾
신발이 고안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 선조들은 오래전부터 짚, 가죽, 헝겊, 금동, 청동제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했다.
가장 오래된 짚신은 1995년 부여에서 출토되었는데 재질이 짚이 아니라 물가에 나는 부들이었다. 길이가 30cm 너비가 10.7cm에 달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신발의 형태와 장식
내용이 보인다. 이 내용을 통해 백제의 왕은 가죽으로 만든 소피대를 매었고, 대의 색으로 신분을 구별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백제의 신에 관해서는 『구당서』,『신당서』,『삼국사기』에 왕의 신발로 오혁리를 신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왕은 검은 색의 가죽으로 만든 신발을 신었음을 알 수 있다.
금동과, 환두대도, 금동제 신발등은 중앙에서 제작하여 지방에 하사한 것으로 볼 수 있어 당시 백제의 금속공예술이 상당한 정도에 이른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환두대도 등에 보이는 은입사 기법은 이시기 백제의 공예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올랐음을 보여준다. 이시기의 백제 금속공예술은 단조, 인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