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 민중들에 의해 불려진 민요를 일컫는 말로, 상당 기간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악장의 가사로 채택되는 과정을 거쳐 문자로 정착된 일련의 노래를 말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담하고 바름을 잃은 노래로
고려조 소악부(小樂府)의 위상
-익제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악부-
< 목 차 >
Ⅰ. 열림말
Ⅱ. 소악부 문학의 개관
1. 소악부 문학의 고찰
2. 소악부 형성의 원인과 배경
Ⅲ. 작품 분석
제작 배경
1) 익재의 소악부
2) 급암의 소악부
작품 내용
표현상 특징
Ⅳ. 소악부의 내용
1. 작품 주제의 다양성
2. 익제 소
<고려조 소악부(小樂府)>
<목차>
1. 명칭
2. 형성배경
3. 익재(益齎) 이제현의 소악부
4. 급암(及庵) 민사평의 소악부
5. 의의
1. 명칭
악부(樂府)는 한대(漢代)에 각지의 민요를 채집하여 음악을 관장하던 관청의 이름으로, 후대에는 악부(樂府)에서 채록한 시가를 악부(樂府) 라고 부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고려조 소악부(小樂府)
Ⅰ. 서론
소악부(小樂府)라는 이름으로 고려 말 익재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이 남긴 한시 17편은 속악가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이제부터 소악부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떠한 형성배경으로 속악가사와 관련성을 맺으며 지어졌는지와 익재와 급암의 소악부 전문을 통해 내
고려시대 소악부(小樂府)
- 차 례 -
1. 익재와 급암
2. 소악부의 명칭
3. 소악부의 형성 배경
4. 소악부의 내용
5. 소악부의 위상
1. 익재와 급암
1)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
이제현은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진보적 작가의 한 사람으로서 호를 익재益齋 혹은 역옹翁이라고 했다.
이제현이 작가로 활동한 시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