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대표적인 극작가이자 연극비평가로 인정받고 있는 김우진은 그의 생전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97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조명되었으며, 그에 대한 연구논저도 근 50편에 이르고 있다. 그런 만큼 김우진은 시대를 앞서 가는 선각자의 모습으로, 또는 봉건적 인습과 질곡에 저항하는
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운동을 통해 문학성이 연극에 적용
중략
2.김우진의 작품세계
「정오」 (1925.9)
「이영녀」(1925.9)
「두덕이 시인의 환멸」(1925.12)
「난파」(1926.5)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미움
- 엄격한 사대부 집안의 며느리로 고생만 하다가 일찍 죽은 어머니에 대한 김우진의 각별한 애정은 훗날 김우진으로 하여금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원도관찰사까지 18년 간 관직을 지냈으며 상성합명회사 사장이었던 부친 김성규
② 2번의 유산 끝에 낳은 아들
- 집안의 기대와 아버지의 각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