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대표적인 극작가이자 연극비평가로 인정받고 있는 김우진은 그의 생전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97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조명되었으며, 그에 대한 연구논저도 근 50편에 이르고 있다. 그런 만큼 김우진은 시대를 앞서 가는 선각자의 모습으로, 또는 봉건적 인습과 질곡에 저항하는
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운동을 통해 문학성이 연극에 적용
중략
2.김우진의 작품세계
「정오」 (1925.9)
「이영녀」(1925.9)
「두덕이 시인의 환멸」(1925.12)
「난파」(1926.5)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미움
- 엄격한 사대부 집안의 며느리로 고생만 하다가 일찍 죽은 어머니에 대한 김우진의 각별한 애정은 훗날 김우진으로 하여금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원도관찰사까지 18년 간 관직을 지냈으며 상성합명회사 사장이었던 부친 김성규
② 2번의 유산 끝에 낳은 아들
- 집안의 기대와 아버지의 각별한
표현주의란?
20세기 초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개인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19세기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모방적 성격’에 반발
기존 질서의 진부하고 낡은 것을 허물어 버리고
새롭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 함
회화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연극에서 가
표현주의 소개
표현주의 극작가들은 일상적 가면 속에 숨어있는 인간의 보다 원시적이고 생동하는 감정과 충동을 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행동의 묘사에 충실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희생시키면서 전혀 새로운 수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구성이 일관된 논리성을 띌 필요도 없
1. 표현주의
(1) 등장배경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개인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이다. 표현주의는 회화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연극에서 가장 발달하였다. 표현주의는 1차 세계대전의 혼란 속에서 추진된 혁신적이고 촉발적인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
Ⅰ. 서론
20년대 전반기는, 희곡장르가 전문 극작가집단에 의해 식민지 사회의 기능론적 목적 지향적 문화전략으로 창작되면서 전문 연극인집단과 관객집단의 등장에 의해 개화기 신파극에서 근대 신극으로 교체되는 시기이다. 김소은, 「한국 근대 연극과 희곡의 형성과정 및 배경연구」,숙명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