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보다 길고 고용상황에서 열악하므로, 노후의 생활 보장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국민연금제도 하에서의 성별 수급자의 현황을 보면 총 999,506명 중 남자는 605,579명, 여자는 393,927명 으로 큰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여성이 노동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남성중심적 지배 윤리가 숨어 있다.ꡐ남성중심주의ꡑ는 이 작품의 존재원리이며, 이것은 이중적 내용과 대립적 구조 속에 교묘하게 용해되어 있다. <복선화음가>는 ‘계녀가’라는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이제ꡐ계녀가ꡑ라는 형식을 볼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내용을 보아야할 것이
1.여성주의와 여성학
①여성학(woman`s studies)
ⓐ정의
성차별에 초점을 맞춰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sexual difference)가 위계적 차별이 되는 것의 잘못을 지적하고 연구하는 학문.
차이는 수평적인데 반해 차별은 수직적이다. 차별을 남성이 여성의 위에 있다는 것을 뜻하고 남성중심주의라 할 수 있다.
*여
남성중심주의 사회이고, 서구 중심주의가 팽배해 있음을 감안할 때 이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짚이는 구석이 있었다. 그것은 동양을 여성적, 열등한 이미지로 생각하는 그들의 시각도 한 몫 한 것일 테니 말이다. 동양=여성이라는 도식이 서양인들의 뇌리에 은연중에 작용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서
남성중심주의를 꼬집기 위해서 다양한 서술전략을 동원했다. 이 전략에는 패러디와 새로운 여성주의적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이 포함되지만, 무엇보다 자주 그리고 가장 먼저 시작된 작업은 기존에 구성된 정전(canon)에 대한 문제제기일 것이다. 그들은 공고한 논리로 기존에 전통이라고 여겨졌던 영문
Ⅱ. 인형의 집을 나와서
1. 「인형의 집을 나와서」의 의미
「인형의 집을 나와서」는 1933년 5월 27일부터 11월 14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되었다. 입센(Henrik Ibsen, 1828~1906)의『인형의 집』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연재 당시 ‘노라의 후일담’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었다. 「인형의 집
1. 『 자유부인』발간 당시 남한 사회의 모습
1) 6.25전쟁 후 전쟁 미망인 급증- 여성의 사회적 진출에 따른 가부장적 가족 전통 붕괴 우려
- 한국 전쟁 3년 간 남편을 잃거나 돌아오지 않아 홀로 가장 역할을 하는 여성들을 ‘전쟁 미망인’으로 불렀다. 통계에 따르면 1957년 10월 남한의 미망인 수는 55
남성우월주의와 본드걸
상류층 사교계를 주름잡고 명품을 섭렵하며 소위 본드 걸이라 불리는 각국의 아름다운 여성들과 자유로운 성생활을 즐기는 본드의 삶은 이러한 신경향의 욕구에 부합했다. 이렇듯 부족함 없이 미녀들과 호화롭고 자유분방한 생활을 영위하는 본드가 실은 영국정부를 위해 일
중심주의는 선진국을 분류하는 용어로 쓰인다. 이 때문에, 소위 ‘오리엔트’지역을 기준으로 했을 때 동쪽에 있는 일본도 ‘서구’로 분류될 수 있다. 백인들에게 지나치게 관대한 한국적 현상을 지칭할 때에도 서구중심주의라는 개념을 차용할 수 있으며, 때로는 남성우월주의도 서구중심주의와 연
중심주의는 선진국을 분류하는 용어로 쓰인다. 이 때문에, 소위 ‘오리엔트’지역을 기준으로 했을 때 동쪽에 있는 일본도 ‘서구’로 분류될 수 있다. 백인들에게 지나치게 관대한 한국적 현상을 지칭할 때에도 서구중심주의라는 개념을 차용할 수 있으며, 때로는 남성우월주의도 서구중심주의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