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귀(埋鬼)라고 풀이하기도 하나 정확한 것은 아니다.
농악이란 용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농업장려운동으로 원각사의 협률사 단체에서부터 처음으로 농악이라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일제시대에 일본의 가면극 "능악(能樂)"의 일본식 발음인 '노가꾸'를 "농악"이라 지칭한 것으로 추정된다.
갖추고 활동을 하게 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하였다. 양순용은 1955년 지병으로 타게 하자 그의 장남인 양진성이 필봉농악의 상쇠를 이어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양순용의 활동시절에 필봉마을이 풍물굿의 체계와 기예를 갖추게 되자 ‘필봉농악단’ 이라는 이름으로 대외적 활동을 하게 되었다.
농악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서 앞서 말한 굿의 전통이 가장 잘 살아서 있는 형태로 최근까지 전승되어 왔다. 이는 농사가 주업인지라 두들소리에는 당연히 비전문가인 사람들이 풍습과 관습에 따라 그들의 공동체적인 삶 속에서 연행(演行)되어진 것이다. `무굿`은 남을 대신하여 제사와 축제를
풀이춤은 살(煞) 또는 액(厄)을 예방하거나 풀기 위한 무속에서 나온 제의적 성격의 춤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한말 신분제의 폐지로 무인들이 무업을 버리고 그 중 일부가 기방에 모여들면서 감상을 위한 예술춤으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사물놀이는 농악으로 사물(四物)은 꽹과리 · 장구 · 북 · 징
Ⅰ. 서론
한문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휘 교육은 사회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받고 있다. 한국어에 활용되는 한자,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많은 대중들은 ‘한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한자 교육, 한자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언어 소통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