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귀(埋鬼)라고 풀이하기도 하나 정확한 것은 아니다.
농악이란 용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농업장려운동으로 원각사의 협률사 단체에서부터 처음으로 농악이라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일제시대에 일본의 가면극 "능악(能樂)"의 일본식 발음인 '노가꾸'를 "농악"이라 지칭한 것으로 추정된다.
갖추고 활동을 하게 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하였다. 양순용은 1955년 지병으로 타게 하자 그의 장남인 양진성이 필봉농악의 상쇠를 이어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양순용의 활동시절에 필봉마을이 풍물굿의 체계와 기예를 갖추게 되자 ‘필봉농악단’ 이라는 이름으로 대외적 활동을 하게 되었다.
농악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서 앞서 말한 굿의 전통이 가장 잘 살아서 있는 형태로 최근까지 전승되어 왔다. 이는 농사가 주업인지라 두들소리에는 당연히 비전문가인 사람들이 풍습과 관습에 따라 그들의 공동체적인 삶 속에서 연행(演行)되어진 것이다. `무굿`은 남을 대신하여 제사와 축제를
풀이춤은 살(煞) 또는 액(厄)을 예방하거나 풀기 위한 무속에서 나온 제의적 성격의 춤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한말 신분제의 폐지로 무인들이 무업을 버리고 그 중 일부가 기방에 모여들면서 감상을 위한 예술춤으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사물놀이는 농악으로 사물(四物)은 꽹과리 · 장구 · 북 · 징
Ⅰ. 서론
한문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휘 교육은 사회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받고 있다. 한국어에 활용되는 한자,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많은 대중들은 ‘한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한자 교육, 한자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언어 소통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노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 농업노동요(논농사요, 밭농사요)
1) 논 가는 노래, 논 삶는 노래, 밭 일구는 노래, 밭 가는 노래, 밭 밟는 노래 : 논 가는 노래는 소를 몰거나 부리면서 부르기 때문에 소 모는 노래라 하기도 한다. 이들 민요는 모두 소를 모는 소리인 여음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Ⅰ. 개요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에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
농사일노래이다. 이는 우리 민족이 일찍부터 농경민족으로서 농업을 생업의 수단으로 삼아왔기 때문일 것이다. 농사일노래는 모심기소리, 논매기소리, 보리타작소리 등과 같이 여러 사람이 함께 일을 하며 부르는 민요가 있고, 밭매기소리처럼 혼자서 부르는 민요도 있다. 여럿이 같이 부르는 일노래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Ⅰ. 서론
풍물의 기원을 찾으려면 저 멀리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짐승을 잡거나 농사를 지은 후 하늘에 감사를 지내고 더욱 많은 생산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때 행해지던 것을 풍물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물론 원시적인 악기나 장단은 이때부터 만들어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