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악기의 솔로들을 요리사들의 캐릭터로 묘사하고 있다. 20∼30대 젊은층을 위한 레드(RED)팀과 장년층을 겨냥한(WHITE)팀, 전 연령층이 선호하는 블루(BLUE)팀 등 3개 팀으로 단원구성을 다양화해 공연의 질을 높이고 있다.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이 갖는 다매체적 또는 융합적 형식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다매체 다채널로 인한 매체선택의 확장은 필연적으로 광고매체기획에 있어서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다.
Ⅱ. 방송과 통신의 융합
1. 융합의 과정
방송·통신의 융합 과정을 네트워크(망)와 서비스, 산업의 3가치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방송·통신망의 융합 과정은 2단계를 거쳐 현실화되고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환경
2001년이 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디지털 다매체 ․ 다채널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실험방송이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위성방송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위성방송사업자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은 한국통신의 한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환경
2001년이 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디지털 다매체 ․ 다채널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실험방송이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위성방송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위성방송사업자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은 한국통신의 한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환경
2001년이 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디지털 다매체 ․ 다채널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실험방송이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위성방송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위성방송사업자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은 한국통신의 한
다매체 방송체제로의 전환,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따른 범세계적 미디어시장의 대두 등은 국내 방송산업의 자생력과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초고속망 사업으로 통신망이 광역화하고 인터넷보급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케이블TV의 디지털화와 디지털위성방송 등 방송망이 고도화되
디지털, 광대역, 양방향화로 대표되는 정보통신,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디어 환경은 커다란 변화를 맞고 있다. 방송의 디지털화와 더불어 방송과 통신의 융합,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진행되면서 방송 환경도 다매체, 다 채널화 뿐만 아니라, 일방향 전송에서 양방향 전송으로의 변화,
융합된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완전히 새로운 미디어의 특성을 지녔거나 기존의 미디어에 새로운 기술이 합쳐진 뉴 미디어라고 불리기도 한다. 결국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함에 따라 ‘다매체 다채널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다매체 다채널화가 미디어 이용자에게 다원적이며
* 서비스 환경의 변화
-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장
다매체, 다채널, 대용량의 콘텐츠 서비스 등장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IPTV, Mobile TV 등
- 융합의 진전에 의해 서비스 간 영역 및 역무 구분의 모호
네트워크: 방송망과 통신망, 유선망과 이동망 네트워크 통합
서비스: 유
다매체 다채널화 추세 속에서 지상파 지역방송은 케이블방송, 위성방송과 시청률 경쟁에 들어가면서 점차 시청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방송, 통신의 융합과 DMB와 같은 뉴 미디어의 등장에 따라서 지역 시민의 지역 정보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된다. 셋째, 방송광고 경쟁 체제의 확대 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