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정약용의 사상을 중심으로
호남실학의 핵-정약용의 사상을 중심으로
◎다산(茶山) 정약용
(1762-1836 영조38-헌종2)
조선 후기 실학 집대성을 한 학자
정약용은 1762년에 광주군 초부방 마현리에서 지금은 경기도 남양주시 능내리으로 불리는 곳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나주 정씨로서 경상남도 진주 목사을
2. 다산의 문학관
일정한 정합성을 지닌 모든 문학이론의 근거에는 그 전체를 지탱하는 문학관과 인간관이 전제된다. 정약용의 경우 이들은 ‘문이재도(文以載道)’ 라는 전통적 명제 속에 집약되어 있다. 이 용어에 대해서는 정약용의 문맥 속에서 이것을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를 살펴보면 그 구
Ⅲ.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정약용의 문학이론
1) 다산 정약용의 삶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집대성하며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군사, 자연과학, 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학문을 연구하였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18세기 후반
1. 정약용의 생애
다산은 1762년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1730-1792)이며,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조선시대 유명한 서화가인 공제 윤두서의 손녀였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 자는 미용, 송보이고, 호는 사암, 열수, 다
서론
현대인들은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꾀한다. 그 방법은 제각각이다. 현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정치에 직접 참여하거나, 극단적으로 데모를 하거나, 혹은 유명한 점성술 집을 찾아다니며 미신에 의존하는가 하면, 아예 현실과 담쌓으며 방관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
일찌기 조선땅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허다한 족속들과 집안이 있으나, 나라가 바뀌고 외부의 침략또한 수차례였는데 그 흘러오는 강줄기의 면면과같은 사람들중에서 숭배의 대상으로 삼을만한 인물이 몇안된다. 그러나 그중에도 오늘날까지 삶의 지표로서 손색이 없고 당대의 삶이 또한 經許롭기
서론
다산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위대한 학자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긴 학자 송재소, 『다산시선』(창작과 비평,1991), 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