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이전의 소설은 시에 비해 문학이 되기에는 지나치게 연대기나 전기에 가까웠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소설은 작가가 쓰고 독자가 읽는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시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1960년대 이후로 서사는 문학교육 역시 지배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스토리는 읽지만 시는 거의 읽지 않
(2) 다중정체성의 의미
전근대 사회에서 자아의 개념은 고정적이고 안정된 대상이었다. 근대 사회에 들어서 정체성은 유동적이고 개인적이며 다중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대상이 되었다. 포스트모던 사회의 정체성과 관련해서 특히 인터넷이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견해가
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영화란 무엇인가
디지털 영화와 동영상의 역사
1. 전통적 영화제작에서 컴퓨터 기술의 사용
1.1 3D 입체 컴퓨터 애니메이션/디지털 합성
1.2 디지털 회화
1.3 가상세트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재현과 창작으로의 변화가 동영상의 정체성과 영화의 애니매이션 의 관계 재정의
-애니메이션, 아
가. 서 론
1. 들어가기
최근 미프로농구 NBA는 보스턴 셀틱스가 파이널 시리즈에서 승리하여 07-08시즌 우승을 차지하였다. 보스턴은 이번 시즌 우승을 위해 리바운드 능력과 득점 능력, 팀에 동기 부여를 해주는 능력이 탁월한 센터 케빈 가넷을 영입하였고, 높은 득점력을 가지고 있는 레이
Ⅰ. 서론
ⅰ. 문제제기
상당히 인기를 끌던 장르가 갑자기 사회적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되고 급기야는 사라지지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코미디의 하위 장르인 슬랩스틱 코미디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우리나라 텔레비전 초기 엄청난 인기를 끌던 때리고 자빠뜨리는 슬랩스틱 코미디는
1. 연구의 목적
역사적으로 책은 가치 있고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으며, 지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유일한 매체였다. 그래서 독서의 의미는 단순히 활자의 판독 및 단어의 조합이라는 어의적 의미를 넘어서 축적될 정보를 활자의 인식을 통하여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독자가 이해하고 새
시간성, 전통과 혁신,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설명과 이해, 이론과 실제, 소격화와 전유 등은 상상력으로 말미암아 지평 융합되어져 나간다.
그러나 리쾨르의 상상력으로 말미암는 지평 융합에는 신한적인 인해와 그 구체성이 결여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상상력의
존재를 대신할 다양한 기법들이 필요해 지는 대목이다.
서술을 주 모드로 이야기하는 소설이 재현 매체인 영화로 전환될 때, 영화에 부재하는 서술자, 시간성, 내면 묘사 등은 필연적으로 변형을 야기한다. 다시 말해 문학 기호의 가치에 상응하는 영화 기호를 모색해서 대체해야 하는 것이다.
안전론 사고의 시간성 및 에너지의 사고 관련성을 구명하였다 (H.O.Berckhofs) :
3.안전제일의 유래 : U.S.Steel Co (E.H.Gary) 1, 의 게리 사장이 회사의 경영방침을 안전 제
품질 제 생산 제 으로 정하고 회사를 경영한 결과 산업재해가 급격히 감소되었으며 품질과 2, 3
생산성도 더욱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