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장, 그는 누구인가
三藏法師(삼장법사)로 흔히 알려진 현장은 본명이 陣褘(진위)다. 중국 당(唐, 600~664)나라 때의 법상종 파의 승려이며 하남성 진류 사람으로 낙주씨(하남성 언사구씨) 출신이다. 서역과 인도를 여행하였으며 불교 경전의 3분야인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의 3장 전반에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란
대당서역기란 당나라 때 쓴 서역 지방에 대한 기록이라는 뜻이다. 이 책은 중국 당(唐)나라의 고승 현장(三藏)이 서역의 여러 나라들을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바를 적은 여행기이다. 646년에 완성되었는데, 현장이 16년간에 걸친 구법여행(求法旅行) 동안에 투르키스탄·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서유기>의 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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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서유기>의 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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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행기 사례
Ⅰ. 장르로 자리잡은 여행기
◈ 중국
법현(불국기 : 5세기) / 현장(대당서역기 : 7세기)
◈ 일본
기노츠라유키(토사일기 : 10세기)
◈ 중동
이븐 바투타(도시의 불가사의와 여행의 신비를 보는 이에게
이에게 보대는 선물 : 14세기)
◈ 유럽
카이사르(갈리아 전기 : BC 50년경) / 십자군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와 삼장법사와 손오공의 전설을 바탕으로 한 유명한 ≪서유기(西遊記)≫를 써서 크게 이름을 떨쳤다. 시문은 청아 유려(淸雅流麗)하면서도 풍격이 있는 반면에, 해학성이 강한 잡기(雜記)로 유명하다. 주요 저서에는 《우현지서(禹縣志序)》,《사양산인존고(射陽山人存稿)》
대당서역기’에서 찾아볼수 있다. 629년 당나라 수도 장안에서 출발하여 인도로 향하다가 사마르칸트를 통과한 현장법사가 이 도시는 600~700Km에 달하고, 도성의 성벽둘레도 8Km가 넘는다. 라고 기록 하며 또한 주민의 숫자가 많고 물품을 만드는 기교가 뛰어나며, 여러 나라의 진귀한 보물들이 가득하다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서유기>의 저자
서유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를 썼는데, "석가모니가 정각을 이룬 바로 그 자리에 대각사(大覺寺)가 세워져 있고, 거기에 정각을 이룬 모습의 불상이 발을 괴어 오른발 위에 얹고, 왼손은 샅 위에 뉘었으며 오른손을 늘어뜨리고 동쪽을 향해 앉아 있었다. 대좌의 높이는 당척 4척2촌이고 넓이는 1장2척5촌이며
Ⅱ. 미륵불도
미륵불의 도상적 특징은 의자에 앉아 두 다리를 나란히 늘어뜨린 모습이다. 미륵의 협시는 경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청광보살(淸光菩薩)과 신광보살(神光菩薩)이라고 하며 대묘상보살(大妙相菩薩)과 법림보살(法臨菩薩)이라고도 한다. 밀교 경전인『백보구초(百寶口抄)』에는 법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