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도산의 사상과 행적은 민족계몽과 민족성의 향상을 통한 실력배양에 걸쳐 있었음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따라서 교육은 그의 목적하는 바 실력배양론의 핵심을 이루는 사업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교육목표의 정점에 자아혁신가 자기개조를 통한 민족혁신과 민
其三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성현을 지칭한다는 것은 우리들 모두 잘 안다. 그러므로 배운다는 것은 성현이 가던 길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진리는 내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견
… 한림별곡류(翰林別曲類)는 문인의 입에서 나왔으나 교만하고 방탕하며 아울러 비루하게 희롱하고 친압(親狎)하여, 더욱 군자가 숭상할 바는 아니다. 오직 근세에는 이별(李鼈)의 <육가>(六歌)가 세상에 유행하는데, 그것이 이것(한림별곡류)보다 더 좋다고는 하나, 세상을 희롱하고 불공(不恭)한 뜻이
㉣ 방황과 홀로서기
율곡은 나이 열 셋에 진사 초시에 합격하였고, 이때부터 문장이 날로 성취되어 소문이 자자하였다. 그러나 그런 명성과 기대 못지않게 그의 학문과 현실 사이에서의 고민과 갈등은 더욱 커져갔다. 자신을 알아준 문장가 송인(宋寅)에게 보낸 다음 글은 그의 이러한 갈등을 단적으
5) 문학사적 의의
퇴계의 문학에 대한 생각은 한시뿐만 아니라 시조의 창작에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한시와 시조가 성정을 기르는 데 같은 구실을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의 시조 <도산십이곡>의 발문은 그의 시가에 대한 생각과 문학에 대한 생각을 충분히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를 보면
도산십이곡>의 대우는 초장, 혹은 초∙중장에서 나타나며 이어지는 장에서 이들의 통합을 추구하였다.
2) 반복
- 반복은 작품 전체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 (一, 제1연) 엇다하며 / 엇다하료 / 엇더하료 / 므슴하료 에서 보듯이 언어표현을 통한 반복이 작품 전반에 걸쳐 등장한다. 이 같은 반복의
a. <도산십이곡>의 문학사적인 가치.
- <도산십이곡>은 당시 철학자이며 사상가였던 이황이 지는 시가이다. 그가 시인이 아니었음에도 오늘날 이황의 <도산십이곡>은 우리 문학사에서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작자인 이황이 한국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게 되었다. 기업이 도산하면서도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 속에서는 확장적 재정정책이 물가만을 상승시켰으며 긴축재정정책은 실업을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정부의 시장에 대한 지나친 개입이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되었다.
도산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진짜 문제는 어떻게 해야 혁신을 이룰 수 있느냐하는 것이다.
3M은 최근 새로운 지도자를 영입했다. 미국 최대기업인 GE의 엔진부문 사장이던 제임스 맥너니를 스카우트한 것. 3M 100년 역사 중 외부에서 최고경영자를 영입한 첫 번째 ‘사건’
도산함에 따라 거처를 잃게 되어서 결국 거리에서 노숙하게 되었다. 국내 매스컴에서는 지하철역 공원 등에서 기거하는 노숙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에 우려를 표시했고 아울러 정부와 국민들도 노숙자 문제를 심각한 당면과제로 간주하게 되었다. 최근 들어 우리 사회는 이전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