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는 등질지역이다. 온대와 냉대 기후대에 걸쳐있으며, 계절풍기후에 속한다. 이 때문에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농경사회가 형성되어 있다. 동아시아문화권에서 “문화권” 역시 등질지역이다. 즉,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지역의 경계를 설정하여 세계를 나눈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크게
동아시아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두 교과서 모두 하이퍼 텍스트를 통해 율령에 대한 부연설명도 달고 있다. 균전제와 조․용․조제, 부병제에 대해서는 세 교과서 모두 간소한 설명만이 되어있는데, 균전제를 토지 제도로, 조․용․조제를 조세 제도로, 부병제를 군사 제도로 설명하
동아시아 문화
1. 동아시아문화권이란
고대 중국 문화에 뿌리를 둔 문화권으로서 중국, 일본, 한국의 역사에 집중이 되는데, 이들 나라들의 고급문화와 문자의 기본 체계는 주로 고대 중국에 기원을 둔다. 이 문화권은 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
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인 국
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
Ⅱ. 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시도
1. 유럽연합(EU)의 형성과정
a.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
1946년 9월 19일 영국 수상 윈스턴 처칠이 스위스 취리히에서 했던 연설에서 유럽에 국제연합과 비슷한 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이후 1950년 장 모네가 구상한 석탄 및 철광석 채굴을 위한 프랑스․서
태국에서 발생한 외환위기가 수 개월 사이에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한국으로 확대하였다. 결제할 외환이 부족하여 국가가 부도에 처할 뻔했던 외환위기는 이후 경제위기로 이어졌다. 나라마다 실업율이 높아지고 성장률이 크게 떨어졌다. 게다가 지가와 건물가 등 자산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역자산
동아시아 유교문화권에서는 외적인 의식과 예절이 강조되고 예악이 인간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인간의 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中庸)의 행동이 유가사상의 행동원리가 되었고, 이후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 나갔다. 공자의 유가사상은 맹자(孟子)와 순자(荀子)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국가들의 경제발전은 자본주의 발달에 있어 유교의 역할을 재조명할 필요성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위의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각 국 지도자들의 언급도 그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과연 새롭게 부각된 유교의 어떤 측면들이 한 세기도 지나기 전에 베버의 의견을 뒤집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유교자본주의론은 1960, 70년대 이른바 유교문화권이라고 일컫는 동아시아 국가들 즉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으로부터 제기되었다. 세계의 여타 권역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이들 동아시아 지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