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 농민전쟁에서 농민군지도자들은 삼정문란의 궁극적 책임이 지방관 뿐만 아니라 나아가 집권충에 있음을 지적하게 되었고, 여기서 농민전쟁은 이전의 민란의 한계였던 국지성을 벗어나 전국적인 농민전쟁으로 발전 할 수 있는 단서를 얻게되었다. 농민전쟁을 지도한 것은 호남지역의 동학조직을
갔다.
그러한 민중들의 불만은 종종 민란의 형태로 표출되었으며 홍경래의 난(1811),진주민란(1862)
등은 그 대표적 예로 전국 각지에서 소규모의 민란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이러한 혼 란스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반침략적이고 반외세적이며 민중적인 종교인 동학이 대두하였 다.
Ⅰ. 동학농민전쟁의 성격
동학농민전쟁은 '동학농민혁명운동'. '농민반란', '동학농민운동', '동학혁명'등 으로 많은 해석이 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실패한 혁명이냐 혁명운동이냐라는 문제와 혁명으로 보기에는 힘든 아직 혁명이나 혁명운동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농민봉기, 농민전쟁, 농민운동으
동학이 얼마나 일본의 재침략에 저항하는 민족주의적 사상을 가졌었는가를 알 수 있다.
동학은 외세의 침략에 대해서는 한사코 이를 싸워 물리치려는 강력한 저항민족주의를 정립하여 갖고 있었던 것이다. 동학의 민족주의를 더욱 근대적으로 만들어 하위신분층과 농민층에게 열렬한 환영을 받게
2.2. 제 1차 농민전쟁의 전개
19세기 후반 봉건정부의 부패와 외세의 침략 아래 신음하던 우리 농촌의 현실 속에서 동학의 교조신원운동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崔濟愚)가 처형된 뒤 그 억울함을 벗고 동학신앙의 자유를 얻으려고 동학교단측에서 벌인 운동.
은 동학교인들뿐만 아니라 민중들의 염원
농민항쟁을 계속 벌였다. 이 같은 농민항쟁을 전국적으로 통합하는 데는 동학(東學)의 포교조직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봉건적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반침략적 지향도 나타냈다. 동학은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실천적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약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교리의
농민전쟁은 봉건제의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봉건사회 내부에서 새롭게 성장한 신흥 상공업 세력과 기존 정치권력에서 배제된 몰락 양반의 연합에 의해 추진된 반봉건 투쟁이었다. 토대의 자본주의적 발전에 따른 봉건제의 위기 상황 속에서 농촌사회의 계급 관계가 재편되고, 지주제가 강화되면서
농민항쟁을 계속 벌였다. 이 같은 농민항쟁을 전국적으로 통합하는 데는 동학(東學)의 포교조직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봉건적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반침략적 지향도 나타냈다. 동학은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실천적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약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교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