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의 위대한 점은 종교적 열정을 안고 이교도들에게 포교하겠다는 일념 하에 스스로 중국인이 되려했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바닥부터 전교하려는 시도를 했지만 그는 곧 사대부 계층에게 카톨릭을 전하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간파하고, 예수회 회원 복장을 승복에서 유학자의 옷
마테오리치로부터 시작되며 19세기 이후의 자본주의의 침투 이전 시기인 16-18세기는 특히 예수회 선교사들에 의하여 서양이 어떤 모습의 중국을 이해하려고 하였으며, 중국은 어떤 모습의 서양을 이해하였는가 하는 이해와 우호에서 서로가 만났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본 것처럼 저자는 책의
-이탈리아 예수회원인 마태오 리치의 생애 (27년간의 중국 선교 활동 중심)
-문화적응주의적 전교 방법을 통해
중국과 서방을 연결시켜주는
중재자의 모습을 담음
-자오칭, 사쪼우, 난징 등 중국내륙 일대에 평생동안 선교활동을 펼침
-사실상 귀화하고 리마두라는 이름을 얻음
-제국주의적
마테오리치의 전교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우선 마테오리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수회 소속의 이탈리아 신부로서 최초로 중국에 제대로 된 카톨릭을 전교하였습니다. 그가 속한 예수회를 보면 이냐시오 데 로욜라라는 인물이 1534년에 창설한 카톨릭 원리주의적 단체입니다. 시기적으로 보아
처음 마테오리치라는 이름을 듣게 된 계기는 동서문명의 교류 수업에서 단지 조과제 주제여서였다. 그래서 무작정 도서관에 가서 몇몇 책들을 빌렸는데 그 중 하나가 <마테오리치, 기억의궁전>이다. 개인적으로 마테오리치에게 관심이 갔던 이유는 그가 이탈리아 사람이기 때문이다. 작년 시오노 나나
1. 문을 열며
2. 마테오리치의 생애
3. 마테오리치의 선교
4. 전례논쟁
5. 마치며
1. 문을 열며
시대가 변했다. 세계가 뒤집혔고, 해로는 빠르게 개척되어갔다. 각 국가들의 각축전 사이에 종교개혁(이후는 교회개혁으로 표기)이 일어났고, 가톨릭은 위협을 느꼈다. 이슬람 제국이 커져 실크로드가 막
조너선 D. 스펜스, 주원준 역, 마테오리치, 기억의 궁전 이산,1999
처음 마테오리치라는 이름을 듣게 된 계기는 동서문명의 교류 수업에서 단지 조과제 주제여서였다. 그래서 무작정 도서관에 가서 몇몇 책들을 빌렸는데 그 중 하나가 <마테오리치, 기억의궁전>이다. 개인적으로 마테오리
『천주실의』:상권 제 4편
귀신 및 사람의 혼에 관한 이론을 분석하고,
천하 만물은 한 몸이라고 말할 수 없음을 풀이함
2) 마테오리치가 귀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며 논의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중국선비가 말하는 귀신과 서양선비가 말하는 귀신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자
4-1 중국선
『천주실의』(天主實義) : 제 3편
사람의 영혼은 불멸하여 동물의 각혼과 크게 다름을 논함
들어가는 말
아리스토텔레스(384~322) 이래로 온 세상은 ‘유형한 물질’과 ‘무형한 정신’의 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아왔다. 그런 관점을 수용하고 있는 마테오리치는 그가 작성한 『천주실의』(天主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