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주만유의 본원소식을 진공묘유로 표현한 것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진공'이란 용어는 이미 원시불교 시대인 아함부의 광의법문경(廣義法門經)과 중아함부(中阿含部)에 나온다.
'위수관행(爲修觀行), 위치연수(爲熾然修), 위응수도법(爲應隨道法), 위멸조도장법(爲滅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본래 부처요 진리적 존재이다. 다만 부처인 본성, 진리인 자성이 이기적인 탐욕에 가리게 되면 파란고해를 돌고 도는 무명 중생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무시선법의 수행으로 우리는 인간의 진면목인 부처를 회복할 수 있는 존재 즉 성불의 가능적 존
Ⅰ. 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소태산 대종사의 유사시 작업선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근로 혹은 노동을 선의 중요한 일부로서 생각하는 점이다. 근로 또는 노동과 선은 하나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유사시의 동적인 선에 있어서 근로 또는 노동은 결코 결여될 수 없는 불가결한 요소이다.' 교
Ⅰ. 개요
대승불교는 중국과.한국.일본에 본격적으로 전래된 불교이다. 대승불교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누가 얘기했느냐 가 아니라, 어떤 얘기를 했느냐이며, 어떤 얘기를 했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이다. 이러한 간단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관파의 공사상과 중관파의 반야바라밀다
Ⅰ. 서론
우리들이 선공부하려는 뜻은 무엇 때문일까? 이 문제는 지난날 많은 사람들이 선을 하기 위한 일차적인 물음이었다. 그 중에 가장 먼저 나온 것은 마음을 맑히기 위해 선공부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찍이 불타이전에도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수정주의(Upasama vada)사상이 그러했다. 그러나
Ⅰ. 한용운의 문학관
한용운은 시인만이 아니라 독립운동가였으며 불교의 석학이었고, 우리 근대사에 큰 업적을 남겼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한 가지 면으로써가 아닌 시인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사상, 독립 운동가로서의 독립 사상, 승려로서의 불교 사상 및 기타 사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볼 수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시인이자 승려로, 또, 불교사상가로 격정적인 삶을 살았다. 17세 때 동학군에 가담하여 동학운동을 하였으며, 1919년 3.1운동 때에 민족대표 33인중의 한 사람이자 독립운동가로 불교 유신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을 보아 알 수 있듯이 그는 우리 문단사에 흔히 보
생애
한용운은 1879년 8월 29일 (기묘 음 7.12)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 한응준의 차남으로 태어났고, 어머니는 온양 박씨 이며 본관은 청주, 본명은 정옥, 아명은 유천, 출가해서 득도할 때의 계명이 봉완, 법명은 용운, 법호는 만해로 되어있다. 고향에서 한문을 배웠고, 9세때 『서상기』를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