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징과 도교
도교사상사에서 도교수련의 원리나 단계와 관련시켜 일원상의 상징이 사용된 것은 「주역참동계」가 출현한 이후이다. 청대의 모기령에 의하면 원래 「주역참동계」에는 <수화광곽도>, <삼오지정도>등이 첨가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가 말한 <수화광곽도>는 중앙에 일원상을 배치하
다산 선생 지식 경영법
8강 과정을 단축하라
37~39절
목차
37. 목표량을 정해놓고 그대로 실천하라
1)목표량을 결정하라.
2)독려하고 경쟁하라.
3)긴장을 놓지 말라.
4)기록으로 보관하라.
5)다산은 말한다.
38. 생각을 끊임없이 조직하고 단련하라
1)비판을 수용하라.
2)보완을 유도하라.
3)인정하되 지적하라.
『 금 농 』
- 목 차 -
Ⅰ. 서 론
1. 금농의 배경
⑴ 금농의 시대적 배경
⑵ 금농의 공간적 배경
⑶ 금농과 양주팔괴
2. 금농의 생애
⑴ 금농 [1687~1763]
Ⅱ. 본 론
1. 금농의 회화
⑴ 금농의 회화적 가치
⑵ 사군자
⑶ 인물화·인물산수화
⑷ 화훼화
2. 금농의 작품 감상하기
Ⅲ. 결 론
1. 금농의 회화의 영향
⑴ 양
본문내용
[1]. 도교의 의의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종교이다.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하여 불로장생의 비법을 구하며, 부주/기도 등을 행한다.. 다신교로서 내용이 복잡하지만, 옛부터 유교/불교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종교의 하나로서 인간
Ⅰ. 서론
공자는 말씀하셨다. “군자는 자기 집에서 살지만 그의 말이 살아 있으면 천리 밖에서부터 응답을 듣는다. 하물며 가까운데 있는 사람이야 어떠하겠느냐? 그 집에 있으면서 그의 말이 착하지 못하면 천리 밖에서부터 모순에 직면한다. 하물며 가까운데 있는 사람이야 어떠하겠느냐? 말은 제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유(儒)의 참뜻
유학(儒學)·유교(儒敎)라고 말할 때의 '유(儒)'란 유(柔)·유(濡)·윤(潤)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유(柔)는 부드럽다는 뜻이고, 유(濡)는 스며들다·젖다의 뜻이며, 윤(潤)은 (물에 젖어) 붇다·윤택하다는 뜻이다. 세 글자 모두 '젖다'와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곧 옛 어진 이가 가르친 도(道)를
공자가 죽은 뒤 유교가 천하에 행하여져 여러 학파가 함께 일어났는데, 증자·자사를 거쳐 맹자에게 전한 학이 정통을 이루었다. 맹자는 인의 도를 세워 성선과 야기의 설을 주장하고, 인정의 필요를 역설하였다. 한편 순자는 맹자의 성선설에 반하여 성악설을 말하고, 예를 강조하며, 권학의 중요성을
1.유교의 형성과 전개 과정
◎유교의 형성
중국 유학은 삼대를 지나면서 형성되어 갔고 공자에 이르러 집대성되었다. 그러므로 유학사상의 형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삼대 문화를 먼저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주 문왕의 아우인 주공은 학문이 깊고 심성이 어질며 정치 경륜이 뛰어난 분으로 요,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