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놀로그의 정의와 역사
정의
한 사람의 배우로 상연되는 극.
고대 로마의 판토미무스(phantomimus)에서 보이듯, 음악반주에 맞추어 합창댁 줄거리를 노래하면 배우가 몸짓으로 시각화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좀 더 내면성을 중시하여, 한 인물의 심리적 변화를 정확히 또는 상징적으
※‘버자이너 모놀로그’ 를 관람하게 되기까지.
연극 ‘버자이너 모놀로그’ 가 책으로 먼저 나왔던 것을 본 적이 있다. 직접 읽어본 것은 아니었지만 친구가 읽고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물어보았더니 ‘보지’에 관한 내용이라고 했다. 그 말을 듣고는 난 순간 ‘어머 뭐야!’ 라는 말을 내뱉
모놀로그」에서처럼 여성의 성기를 주제로 금기시해왔던 몸에 대한 말걸기를 시도하는 작품도 있다.
이처럼 각기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여성’을 화두로 한 연극들은 주제를 극으로 풀어내는 과정이 서로 닮아 있다. 위와 같은 작품들에서는 대부분 등장인물이 많이 등장하지 않고 중심이
모놀로그는 연극에서는 방백의 효과로 사용되는 독백이다. 즉 인물의 속 마음이나 혼잣말을 관객들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다이얼로그만으로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 인물의 독백을 들려줌으로써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도와준다. 대부분 독백을 하고 있는 인물이 화면에 보여질
길은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의 두가지 상황으로 나뉜다.
전반부가 승우와 연희의 스토리가 밝혀지는데 촛점을 두었다면,후반부는 날치와 함께 엄마를 찾아 나서는 상황일 것이다.
얼핏보면 승우가 이 소설의 유일한 주인공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적어도 소설을 끝까지 읽었다면, 이 소설의 주인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