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내용이 있음.
인간을 움직이는 원동력은 의식이 아닌 ‘무의식’에서 나옴.
프로이트 당대의 사상가들에게 상당한 저항을 일으킴.
2. 무의식의 성질 - 무시간성
- 무의식에 들어온 표상과 정서는 억압된 바로 그 순간의
상태 그대로 보존된다.
초현실주의 화가 달리가 그림 [기억의 고집]
Ⅰ. 미학의 유래와 의의
미는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공유하고 있고 또한 자연의 대상을 포함한 다른 대상들도 함께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속성(to kalon)이다. 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름다움을 잃어 갈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미가 분명 있다고 파이든은 말한다. 이
서론
우리는 성별이분법에 의한 남성과 여성으로 분리되는 사회에 살고 있다. 가부장제로 인한 성차별, 성폭력, 성희롱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데 이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의 갈등으로 발생하는 문제다. 성별이분법에 속한 사회적인 문제점은 이러하지만 사실은 우리가 알아야 할 또 다른 존재가 있
무시간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주객 합일이란 객관 세계의 내용이 시적 화자의 내용에 용해되어 드러나는 것이다. 무시간성이란 주객합일 된 시적 내용이 화자 내면의 무시간성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김훈의 「화장」과 전경린의 「부인내실의 철학」을 중심으로 부부관계를 분
무시간성이 있다. 세 번째로 윤리적인 이분법이 있다. 네 번째로 장식성이 있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이야기성․우연성․초현실성이 있다.
1-1.『토지』에서 보이는 1970년대 역사소설의 특징
①최참판댁의 계집종인 귀녀의 악랄함과 신분상승․재물에 대한 욕망, 김평산의 열등감이 최치수
무시간성’을 노정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지식백과] 손창섭 [孫昌涉]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참고
2. 혈서 줄거리
작품 혈서는 사회에서 소외된 비정상적 인간들의 병적인 도착심리를 그린 작품입니다. 달수와 준석, 창애는 규홍의 하숙비를 뜯어먹고 살고 있습니다. 본래 이 집 주인은 창애의 아버지
무시간성’에서 추구하는 현대소설의 시간개념에 힘입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은 1930년 李箱에서 부터이다. 李箱 이후 50년대의 장욕학, 오상순, 손창섭 등의 소설에서 시간의 기법이 변화 되었고, 허윤석, 이청준은 이러한 경향을 계승하여, 이들 작품에서는 주제와 기법면
무시간성은 전후의 절망적 상황에 대한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대응방식으로 볼 수 있다. 모든 것이 초토화되고 기성의 가치체계가 붕괴된 전후의 극한적 절망 상황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드러내기 위한 방편인 것이다. 현실에 등을 돌린 채 고립되고 폐쇄된 시공간 속에 놓여 있는 존재란 실존
짧게도 길게도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제안하는 100가지 실천적인 방법과 프로세스는 당신을 진정한 의미의 현재 순간(present time)에 존재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 현재 순간이라는 것은 항상 여기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무시간성(timeless)의 속성을 갖는다. 이 책의 관점에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