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괘릉이라는 이름의 유래
-연못에 세워진 원성왕의 릉
괘릉이란 '시신을 넣은 관을 매달아 놓은 왕릉'이라는 의미이다. 이말은『동경잡기』「능묘조」에 의하면, '괘릉은 임진왜란 이후에 처음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왕릉이 조성되기 이전에 작은 연못이 있어 그 곳을 메우고 왕릉을 마련했는
무인석의 규모와 조각양식은 당시 사람들의 유교사상과 정치사를 반영하고 있어서 역사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뛰어난 문화 자료에 속한다. 또한 조선 왕릉에는 불교, 도교 등 우리나라의 다양한 철학과 세계관이 어우러져 있다. 왕릉 주변 원찰(왕이 극락왕생하기를 비는 사찰)은 불교적 요소가 반영
1.왕릉의 디자인 원리 및 원칙
1-1. 조선 왕릉의 조경원리
다양한 전통 사상 반영과 조화
풍수지리 사상
다양한 식재 배치
1-2이집트 왕릉의 조경원리
이집트인의 사후세계관 반영
이집트의 기후와 자연환경
왕의 권위 표현
남북축의 직교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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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집트 왕릉의 조경원리
1) 분묘
엄숙하게 행해진다.
5. 왕릉의 석물 중 문인석, 무인석의 규모와 조각양식은 예술성을 각기 달리하며 시대별 역사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6. 유교문화의 전통아래 장례전통과 풍수사상을 간직하고 있다.
7. 동아시아 무덤 건축 경관의 중요한 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7. 조선 왕릉의 위치
무인석을 배치했다. 정자각은 합장 봉분에 축이 맞추어진 배치이나, 홍살문의 위치가 틀어져 있어 참도는 꺾인 축형이 되었다. 현재의 홍살문은 후대에 옮겨진 듯하며 원래의 위치에 초석이 남아 있다. 또한 수복방과 수라간의 위치가 정자각 바로 옆까지 올라간 특수한 예에 속한다.
무인석이 생략되었다.
왕릉의 종류로는 단릉(單陵) 단릉(單陵)은 왕과 왕비 중 한 위(位)만 안장하여 봉분이 하나인 왕릉.
․ 쌍릉(雙陵) 쌍릉(雙陵)은 한 곡장(曲墻: 능침 주변에 동․서․북 3면에 두른 담장) 안에 왕과 왕비의 위를 좌우로 나란히 안장하여 봉분이 2기인 왕릉.
․ 합장
무인석상의 의장은 경교적 모습이라는 것이다.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며, 또 우리 인간이 이웃끼리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을 열 가지로 요약하여 명령한 것이다. 1계명에서 4계명까지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5계명에서 10계명까지는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세웠다, 문인석 금관조복과 무인석 성장이 강조되었다. 석인의 경우 홍릉은 조선 왕릉 전통을 따랐지만 유릉은 형대적이면서 사실적인 입체감을 살렸다. 유물로 제기류 7점이 있다. 사적 제 207호 라고 나타내고 있다.
그럼 본격적으로 홍유릉을 둘러보면서 알게된 지식들을 나열해 보도록 하자.
무인석 성장(盛裝)이 강조되었다. 석인(石人)의 경우 홍릉은 조선 왕릉 전통을 따랐지만 유릉은 현대적이면서 사실적인 입체감을 살렸다. 유물로 제기류(祭器類) 7점이 있다. 사적 제207호.
본론
방문할 때 홍릉과 유능이 합쳐졌다는건 알았지만 능이 서로 떨어져 2개라는 사실을 몰랐다.
홍릉(洪陵)
Ⅰ. 서 론
한나라의 문화는 그 민족의 의식주와 연관된 삶의 총채로 볼 수 있는데, 물과 공기와 같이 살아 숨쉬는 것으로 그들의 삶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