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부주의)의 개념
아나키(Anarchie)란 용어는 없다를 뜻하는 an`과 지배자와 통치를 뜻하는 `archos`의 그리스어로 지배자가 없다는 뜻이다. 선장 없는 배로 불리는 이 말은 권력이나 지배자가 없는 사회의 건설을 의미했다. 하지만 프랑스혁명 당시 지배자들과 반대파들
무정부주의)의 정의
소쉬르적 기호학에 의하면 기호는 변별적 차이성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호의 선택에는 반드시 의미가 발생하며 선택된 것의 의미는 선택되지 못한 것의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한다(Fiske, 45-46). 이러한 기호학적 시각은 이념을 특성을 정의하는 부분에서도 유의미하게
아나키즘은 근대적 산물이자 근대성을 넘으려 하는 사상이다. 아나키즘 사상이 근대 자본주의 발달과 인간 이성의 믿음에 바탕을 둔 근대 자연권 사상과 서구 휴머니즘적 전통 및 유토피아적 전통과 맞물려 생성된 것이라는 점에서는 근대적 산물이다. 아나키즘이 완전한 터전을 닦은 것은 19세기 후반
Ⅰ. 서론
"이만년 이상 지속되어온 미술의 전통은 그림 내부의 질서를 중시하는 새로운 원리에 의하여 그 근본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다. 현대 미술이 그 내부의 질서로 눈을 돌리자 새로운 미술 양식이 봇물 터지듯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고호, 고갱, 세잔 등을 숭배하던 젊은 화
Ⅰ. 서론
박은식과 장지연, 신채호는 애국계몽의 대표적인 사학자요 언론인들로서,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소위한일합방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면서 국사 편찬에 계속 정진하여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
그러나 러시아 혁명의 발발과 함께 사태는 호전되었다. 75세의 고령인 크로포트킨은 서둘러 조국으로 돌아왔다. 1917년 6월 망명한 지 40년 만에 페트로그라드(지금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여 열렬한 환영을 받았으며 임시정부의 교육장관직을 맡아달라는 제의를 받았으나 퉁명스럽게 거절했다. 19
인간이 독립인인가, 아니면 집단적으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문제로부터 시작된 사회와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해석은 오래도록 해결하지 못한 큰 난제이다. 사회라는 것은 일정한 경계가 설정된 영토에서 종교 ·가치관 ·규범 ·언어 ·문화 등을 상호 공유하고 특정한 제도와 조직을 형성하여 질서를 유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 그리고 프로이트 좌파의 전통에 기초하고 있다. 이 세가지 급진주의 전통이 모두 공교육제도에 주 관심을 두었다 할지라도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과 제안점은 성인교육에 적용될 수 있었다.
1) 무정부주의전통
무정부주의의 사상에 기초하여 학교가 개인의 자율성을
새 나라를 세워야 할 것이었으므로, 독립운동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신국가건설이었다. 1920년대 이르러 다양한 사상이 수용되면서 '신국가건설'의 구상이 구체화되어 갔다. 따라서 앞으로 1920년대 이후의 민족주의, 무정부주의, 사회주의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