分開”(당정분개, 당과 정부의 기능을 분리하는 것), “權力下放”(권력하방, 중앙집권을 느슨하게 하여 하층에 자주권을 부여하는 것), “加强政治協商”(가강정치협상, 당외인사와 대중의 각종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수용하는 것), “加强人民代表大會制度”(가강인민대표대회제도, 선거제를 개혁하
Ⅰ. 서론
우리는 가끔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 등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어린아이를 구했다는 기사를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어떤 연예인이 음주 운전이나 간통죄로 고소되어 매스컴이 떠들썩해지기도 한다. 그럴 때 우리는 이러한 양면적 인간 행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당혹감을
話說林衝打一看時, 只見那漢子頭戴一頂范陽氈笠, 上撒着一把紅纓;
화설임충타일간시 지견나한자두대일정범양전립 상살착일파홍영
范陽:현재의 허베이성 줘셴[?縣]에 해당된다. 역사상 유명한 것은 유주(幽州:베이징)를 중심으로 한 범양번진이다. 713년 설치되어, 936년 연운16주(燕雲十六州)의 일부
사단칠정
우리나라에서는 성리학이 도입된 초기부터 16세기까지 사단과 칠정을 이기론으로 설명할 때 각각을 이(理)와 기(氣)에 분속시켜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사단칠정논쟁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정지운(鄭之雲 : 1509~61)의 〈천명도 天命圖〉에서도 사단의 발은 순리이며 칠정의 발은 기가 겸
사단칠정의 성립배경
1. 시대적 배경: 성리학의 수용과 전개 과정
-사화와 성리학의 토착화
16세기 초에 해당하는 중종초기에 기묘사림(己卯士林)으로 불리우는 조광조등이 중앙정계에 진출하여 성리학적 이념을 현실사회에 정치적으로 구현하고자 진력하였으나 중종14년(1519년) 기묘사화로 좌절되었
사칠 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1. 사단칠정론 [四端七情論]
조선시대의 석학인 퇴계(退溪) 이황(李滉)이 주장한 인생관의 논리적 학설.
사단(四端)이란 맹자(孟子)가 실천도덕의 근간으로 삼은 측은지심(惻隱之心)·수오지심(羞惡之心)·사양지심(辭讓之心)·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며,
天尊曰:“?上昆侖幾載了?”
천존왈 니상곤륜기재료?
천존이 말했다. “너는 곤륜산에 몇 년동안 올라가 있었는가?”
子牙曰:“弟子三十二歲上山, 如今 如今[r?j?n]:(비교적 먼 과거에 대하여) 지금. 이제. 오늘날. 현재. =?今(xi?nj?n)
虛度 허도:=虛送, 하는 일 없이 시간을 헛되이 보냄
七十二歲了。
금문외기주군자죽 옥호하양행대부송
금문 밖에 몇그루 군자의 대나무가 있고 옥호 아래에 두 큰 대부 소나무가 있다.
紫巍巍錦堂?棟, 碧沈沈 ?? [ch?nch?n]:1) 무겁다 2) 심하다 3) 깊다
彩閣雕?。
자위위금당화동 벽침침채각조첨
자주색 우뚝 솟은 비단 집은 기둥이 그림장식이 되어 있고 푸른색이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