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매개에 있어서 다양한 현대적 대응 방식을 조사하시오. (각 박물관의 홈페이지를 참고) 특히 새로운 전시 기술, 온라인 컬렉션, 가상 투어와 같은 혁신적 기술을 포함하여 분석하며, 디지털 시대에 파리의 박물관들이 역사적 진실성과 중요성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계속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
문화를 말하는데 이 용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이 아니고 용어 자체도 이미 대중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말로서의 ‘대중문화’ 란 개념은 외래 번역어이며, 그 원어에서조차 약간씩 뜻을 달리하는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이에는 파퓰러 컬처, 매스 컬쳐, 대중 매개문화등의 용어는 모
Ⅰ머리말
·1953년 12월 플레이보이란 이름의 잡지로 창간된 이후 TV, 음반, 소설, 의류 분야 등 여러 브랜드 제품이 출시되었고, 케이블과 인터넷, 위성, 모바일폰 등 뉴미디어를 통한 생활이 일상화 되면서 선정적인 음란물이라는 이미지를 넘어 생활의 일부분이나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문화제국주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로 나뉘게 된다. 다만, 대부분의 이론에 있어서 다국적 기업의 외피를 쓴 세계금융자본과 미디어복합기업들이 경제적·문화적 불평등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논리가 공통적으로 포함된다. 이점을 주목하면서, 그렇다면 문화제국주의를 매개하는 수
문화(ear culture)” 속에서 살았다. 그들의 문화는 청각문화였으며 따라서 모든 이들이 둥글게 모여 앉는 원의 문화였다. 그들의 거주공간은 원의 형태로 조성되었으며 사람들은 그 안에서 서로 몸을 맞대고 둘러앉았다. 이들은 서로가 서로에 대한 심층경험이 가능한 접촉의 삶을 살았다. 원의 문화는 접
서론
문화원형은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를 계획 할 수 있는 우리 삶의 본래 모습으로, 찬란했던 문화든, 오류의 역사든 그 과정 속에 인간은 어떠한 것에 가치를 두고, 어떠한 문화 산물을 매개로 소통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오래된 역사가 가지는 문화원형의 정신적 가치는 무엇보다
나누면서 친목을 다지는 분위기를 즐긴다. 또한 처음에는 생소한 한국 음식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점점 좋아하고 즐기며 한국 생활에 적응하는 양상을 보인다. 김치나 소주와 같은 한국의 고유 음식뿐 만 아니라 배달 문화와 같은 식문화도 즐기고 좋아하며 자주 이용한다.
1) 어울림의 매개체
매개체로서 매체의 역할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1) 타 교과에서 매체에 접근하는 방식과의 차이
사회교육에서 매체를 다룬다면 주로 매체와 관련된 사회 ․ 문화적 현상이나 제도, 그리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다룰 것이다. 윤리교육에서는 매체를 대하는 태도, 즉 정보통신 윤리 혹은
사회적 문화적 산물이라는 측면을 강조
1)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1) 정신 기능의 사회적 성격
①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적 가정 : 인간의 고차적 정신기능(기억, 사고, 의지등..)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시작되며,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를 포함한 여러 가지 기호체계에 의해 매개된다
문화를 만들어 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어느 아이들이 자신의 부모님의 자동차를 훔쳐 거리를 질주하며 주차되어 있던 수십 대의 자동차를 파손하고 건물에 부딪쳐 멈춰서는 사건이 있었다. 그 아이를 인터뷰한 결과 인터넷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데서 비롯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