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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구는 결코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학문적 범주와 논의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연구 내에서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제기되는 공통된 물음 중 한 가지를 꼽는다면? 바로 문화연구의 ‘지향점’과 관련된 것으로서, 권력의 개념에서 살펴보는
스튜어트 홀은 오늘날의 소위 말하는 ‘한물 가버린’ 마르크스 계열의 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문화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학자다. 홀은 에릭 홉스봄과 더불어 동시대 좌파 동료 학자 중 단연 돋보이며, 80년대에 좌파가 정치적 전략을 재고찰 하는데 지대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가 넘친다. 그 말은 바꾸어서 말하면 그만큼 대중문화가 많이 생산되고, 또 많이 소비된다는 반증이기도 하며 사회적인 영향력도 커진 것을 의미한다. 대중문화와 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우리 생활에서 넘치니, 넘치는 대중문화연구들을 탓할 이유는 없다.
조직문화연구의 발전배경
조직문화의 개념은 1930년대에 기업체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기 시작할 때부터 주로 조직체 연구의 전문적인 연구 개념과 용어로 사용되어 있다. 조직문화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학문적으로만 사용하다가 1980년대에 이르러 일반화되었다.
1. 조직체 연구의 관련제학
문화연구의 필요성
1. 문화연구의 역사적 배경
1950년대 말부터 영국에서 부각되기 시작한 연구 전통이다. ‘문화연구’는 거대담론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작했다. 특히 경제결정론, 계급환원론, 목적론적 역사관 등의 특징적인 전통적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을 했고 이것이 핵심을 이룬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