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언어나 문화재, 건축물 등을 활용하기 보다는 직접 원주민들이 행하는 행동을 자주 접하는 방법을 택했다. 그것을 상징적인 문화해석으로 여겼고 해석과정에서 학자의 주관이 많이 따르게 된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화재나 건축물 등으로 하는
문화를 발전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상황으로 여길 수 있겠다.
Ⅱ. 본론
1. 기어츠의 상징적 문화해석의 특징
기어츠가 주장한 상징적 문화해석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학적 해석에서 “다른 어떤 사람들의 상징체계에 관한 우리의 도식화는 필연코 행위자 중심적인(actor o
문화연구원해석 삼국사기 신라본기 4권 지증 마립간
이와 달리 김대문은 마립의 관해 기록으로 남겼다. 최치원은 당에서 급제를 하고 본국으로 귀국하였는데 당에서 토황소격문을 지은 것으로 유명하다. 진성왕 8년에는 시정개혁안으로 추정되는 시무10조를 올려 아찬에 이르렀으나, 이
I. 서 론
열린 공간의 세계에 행위로 참여하는 탈은 판을 출렁이게 하여 난장을 트게 해 주는 활력소일 뿐 아니라 의사소통을 매개해 주는 살아 있는 신호 전달 체계이기도 하다. 이렇게 판을 열어 숨어 있는 놀이 심성을 분출시켜 주는 탈은 숨어 있는 신명을 돋우어 낸다. 이는 은폐성과 밀접한 연관
부여하는 이러한 정의는 청소년이 주체적인 행위자가 아닌 객관적 혹은 대상적 존재로 파악하려는 시도의 결과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문화의 정의와 학자들의 시각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해석을 설명해보고, 제4차 산업혁명기에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에 관한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문화적 충격’을 경험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즉, 같은 행동이나 같은 표현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국의 개고기 섭취 문화는 종종 서양 사람들에 의해 비인간적 행위라고 비난 받는다. 또
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
문화, 저항문화, 비행문화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기존의 사회질서에 부적응하는 청소년들에게 부여하는 이러한 정의는 청소년이 주체적인 행위자가 아닌 객관적 혹은 대상적 존재로 파악하려는 시도의 결과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문화를 해석하는 여러
후 스탠퍼드 행동과학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으며(1958~59) 버클리에서 1년간 조교수와 시카고 대학 교수(1960~1970)를 거쳐 1970년 이후부터 프린스턴 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이론적 방법을 도입했다고 평가받는다.
그리고 2006년 10월 30일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