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편성별 드라마 분석
1. 일일 아침드라마와 저녁 드라마의 비교
저녁 드라마는 방영 횟수에서는 일일 드라마보다 적지만 1회 방송 분량은 약 2배 정도이다. 저녁 드라마는 보통 미니시리즈로 분류돼 20부작 안팎의 방송 분량을 계획한다. 반면 아침드라마는 120부작 안팎으로 약 반년(6개월) 동안 방영
1. 왜 TV드라마의 선정성에 주목하는가?
2006년 대한민국 TV드라마의 위상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방송환경에서 극단적인 생존경쟁에 내몰린 방송사들에게
TV드라마는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시청률을 보장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즉, 가장 큰 수입원이며 안정적인 수익 상품인 셈.
TV방송에
② 일본 주부들의 감성을 충족시켜주는 드라마.
- 40~50대 중년 여성층이 겨울연가 열광 계층: 욘플루엔자, 욘겔지수 (비유하자면, 우리나라 386계층의 향수를 자극하는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음)
- 일본드라마는 다양한 소재의 새로운 시도, 일본드라마는 먼저 시장을 세분화하여 드라마 제작하는데
특별하게 취급 받기를 원하는 개인 중심 경향
남들과 다른것 임에 대한 매력과 남들과 다른 것을 하고 있다는 표현
“style”
한국신세대의 선택
My style
하나의 광고로 표현은 하기보다는 시리즈로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 → 미니시리즈 세대
Target의 마음으로
“Target들의 보여주고 모습은?”
Ⅰ. 서론
영화나 방송의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제품배치(PPL) 기법은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영화의 현실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규격화된
연구 목적
드라마의 주요 시청자 층은 여성
가설: 시간대별 각기 다른 여성의 계층의 시청자를 고려한 각기 다른 여성상을 드라마는 제공할 것이다.
각 시간대별 여성상의 모습과 한계점 조사
프로그램 기획 의도와 줄거리
기획의도
이혼 여성을 다룬 대부분의 드라마가 이혼 여성의
소외된
프로그램 포맷 분류의 하나. 보통 프로그램을 드라마 프로그램과 비드라마 프로그램으로 나누는데, 드라마 프로그램에는 연속극, 시추에이션 코미디(sit-com), 서부극, 탐정극, 문예극, 특집극 등이 있다. 드라마의 구성 요소에는 동작, 대사(dialogue), 줄거리(plot)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드라마는 갈등, 즉 개
2) 영화
TV드라마에 비해서 현대화의 사례 및 빈도수는 적으나 그 파급력은 드라마 못지않게 크다고 볼 수 있는 장르이다. 이것은 영화라는 장르가 가지는 흥행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드라마와는 달리, 90분에서 120분이라는 시간적 제한 속에서 이야기를 구성해야한다는 구
제1장 서론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한국에서 텔레비전 드라마는 가장 대중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 양식이다.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상위권은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드라마 시청률은 평균 가구 시청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정흠, 20대 여성의 텔레비전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