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근대적인 운동이다. 그 생명력과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유서깊은 사조이고 정치행태의 불변적 요소라고 생각하는 견해도 있지만 실제로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하여 비로소 만개했다. 19세기는 유럽에서 민족주의의 시대로 불리었다. 남아메리카의 신생국들이 민족주의
민족주의는 18세기 서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으로서 근대사의 원동력이 되어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에 이르러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 민족주의가 크게 표명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그리고 1989년 사회주의를 좌초시키기까지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민족주의의 개념과 특성
민족주의는 다른 문화, 정치, 경제적 이데올로기와 합해져서 각양각색하게 변형이 가능하고 따라서 다양한 시각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듯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민족주의에 대해 이 저서에서는 두 가지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다. 민족주의가 내부적으로는 구성원들의 결합과
운동까지 한국의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지도적 이념은 복벽주의와 공화주의였다. 공화주의 이념을 정착시킨 3.1운동이후에는 독립운동상의 이념적 분화 발생하였다. 1920년대 중반이후의 독립운동과 8.15해방 이후 신 국가건설 운동을 이끌었던 지도적 이념은 다양하지만 크게 보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들이나 단체들로부터 반제국주의, 반시온주의 및 제국주의와 시온주의 유대 인들의 민족 국가 건설을 위한 민족주의운동.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던 유대 인들이 그들 조상의 땅인 팔레스타인에 국가를 건설하려는 운동으로, 1948년에 이스라엘이 독립함으로써 실현되었다.
의 동맹자들에 대한 투
머리말
신채호는 한말에는 실력양성론에 입각하여 계몽운동을 전개하였으며, 1907년 정미조약으로 사실상의 망국사태를 맞이하게 되자 민족주의를 제창하면서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방도로서 한국여사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리고 1910년 국권상
민족주의운동
1) 민족주의 이론과 민족국가
① 민족의 개념
Walker Conner - 민족이란 동일한 혈통적 유대에 근거해 구성원들의 충성심을 강제할 수 있는 가장 큰 규모의 집단이다. 따라서 민족은 최고도로 확장된 가족
공동체
Ernest Gellner - 근대세계의 사회 경제적 필요,
민족주의 경향들을 묶어 라틴아메리카 민족주의라는 단일한 틀을 만들었다. (Baily 1971, Silvert 1967)
이 글은 라틴아메리카 주요 국가에서 나타난 민족주의운동의 시기적 특징과 원인 및 특징이 무엇인가를 밝히는가를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민족주의 연구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요인
운동으로 보느냐 하는 차이는 있었다. 하지만 민족기업을 육성하려는 기업실천운동이라거나, 조선인 자본가들의 자본축적운동으로 평가하는 등 자본운동의 일환으로 평가하려는 흐름에서나. 아니면 비타협적이고 무저항적인 측면을 높이 평가하여 문화민족주의운동의 하나로 평가하는 흐름 모두 조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