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그손의 사상으로 설명해 보려고 하는 참이다. 우리 지도교수는 연구실에 우리를 불러다 놓고 가르치시는 동안에 걸핏하면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다. "자네들 이론이 옳다고 생각하면 어디 그 이론으로 여기 놓인 이 안경을 설명해 보게. 제대로 된 이론이라면 가장 단순한 것에서부터 가장 복잡한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
베르그손에게 영향을 준 이론
- 다윈의 진화론 : 생물계의 법칙성을 논하면서 생물의 욕구(欲求)가 작용을 일으키며, 그 결과 진보하고 대를 이어감에 따라 진화한다고 하였다.
- 스펜서의 진화 : 인간사회의 도덕원리 전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진화(evolution)의 원리에 따라 조직적으로 서술하였다
- 나는 내가 변화한다고 말하지만은 변화는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이행과정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더욱 심층적인 내적 상태들, 즉 감각, 정념, 욕망 등에 대해서는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부단한 변화에는 주의하지 않고, 그것이 제법 커져서 신체에 어떤 새로운 태
철학자 ‘베르그손’은 “인간적인 것의 테두리를 벗어난 희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면서 덧붙여 희극적 웃음은 개인의 비사회적 태도에 대한 ‘사회적 징벌’이라고 했다. 이제 여기서 이 영화의 희극성을 베르그손의 웃음의 이론에 비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우리가 이 영화를 보며
베르그손의 창조적 진화는 20세기 초 서양 철학자들이 다윈의 진화론이라 불리는 큰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제3장 생명의 의미-자연의 질서와 지혜의 형식'을 보면 이런 노력이 엿보인다. 생물학적 발견이 연관성이 크지 않아 보이는 철학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베르그손에 따르면 모든 생명은 물질의 저항을 뚫고 진화하고 비상하려는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충동 에너지를 갖고 있는데 이 힘이 엘랑 비탈(생명에 대한 충동)이다. 개체생명체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우주도 그 속에 내재하는 엘랑 비탈의 힘에 따라 창조적으로 진화하고 전개된다는 것이다.
한스 요
베르그손, 막스, 실존주의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 전반에 대해 공부했다. 이후 마이소르 대학(1918~21) 과 캘커타 대학(1921~31, 1937~41)의 철학교수를 거쳐, 동양인으로서는 최초로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교수로 재직(1936~39) 했으며, 1939년에는 영국 학술원 특별회원으로 선출되기도 하였다. 그는 또한 안드라
베르그손, 막스, 실존주의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 전반에 대해 공부했다.
-마이소르 대학(1918~21) 철학교수
-캘커타 대학(1921~31, 1937~41)의 철학교수
-동양인으로서는 최초로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교수로 재직(1936~39)
-1939년에는 영국 학술원 특별회원으로 선출
-안드라 대학 부총장(1931~36)
-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