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심록」, 「명사십리」 등이 보고되어 있다. 희곡 문학이 없었던 조선에서는 중국희곡을 수용할 때 대개 소설로 수용하였다. 먼저 한문 소설본으로 기록되었다가 다시 보충하여 한글 소설로 발전하였다.
한국 연극무대에서는 2006년 극단 미추 창단 20주년 기념으로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에서 공연되었
-작품내의 주인공이 어느 정도의 영웅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면 영웅소설에 속하므로 범위가 매우 넓다.
(2) 한국 고소설로서의 영웅소설
-주인공의 전쟁에서의 활약을 담은 군담소설
-전쟁에 집중하는 모습
-실제 위인의 활약한 것과 소설 간의 관계가 문제가 된다.
2. 영웅소설의 배경
임진왜란과 병
제 4절 저작권 관련 국제협약과 북한의 저작권법
북한이 2003년 1월 28일자로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베른협약에 대한 가입서를 기탁하였다. 문화광광부 홈페이지 자료마당 2003년 2월 13일자 자료 참조.
베른협약은 1886년에 채결된 저작권분야의 보편적인 국제조약으로서, 현재 북한을 포함 모두 1
1. 영화연기술 -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
1)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
2)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에
1. 영화연기술 -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
1)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
2)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
전화 오는 설화를 소재로 하여 작가가 창의성을 발휘하고 소설적인 구성법을 갖추어 흥미 있는 이야기로 꾸며낸 것이 곧 고소설이다. 이러한 고소설이 설화에서 그 소재를 취하여 왔기 때문에 설화의 소설화 과정은 고소설 전반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소재는 모든 주제를 표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