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마초
마초(marcho)는 스페인어로 남자라는 뜻으로
기백있고 늠름한 남성다움을 가리키는 단어.
뚜렷한 근거없이 여성들을 공격하거나 비방하고 폭력적인 언어로 여성을 비하하는 여성차별주의자나 남성우월주의자를 뜻함
익명성
사회적으로 비난 받을 수 있는 행동을 보다 과감하
Ⅰ. 서론
일본 사람들을 특징 지어주는 것이 세 가지 있다. 그 하나는 일본을 대내외적으로 대표하는 일본인상이면 일본인의 약 1%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이 내세우는 ‘다떼마에’는 대부분 ‘혼네’와 일치하지 않는다. 그것은 일제시대에 우리가 뼈저리게 경험한 내용이다. 대동아 공영이라는
우리사회는 격동의 20세기를 지나 첨단 IT산업이 꽃을 피우는 21세기의 시작에 즈음하여 인터넷이라는 놀라운 매체를 맞이하게 되었다. 불과 90년대만 하여도 군부라던가, 민주화, 혹은 색깔 논쟁이 대두되었고, 이념의 대립이 사회적 이슈로 중요시되었던 시기였다. 1945년 광복을 통하여 처음으로 자유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그것이 어떻게 등장하였고 논의의 중심에 서게 되었는지 '아시아 가치'의 계보를 간략히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실제 아시아적 가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구체적인 논쟁들을 다루게 된다. 아시아적 가치가 등장하게 된 몇 가지 사례를 먼저 밝히고 이를 부정적으로 다루는 담론들을 다루게 된다.
3. 청년들의 스타일과 소비 풍속
1970년대가 청년문화의 시대인 동시에 유신정권의 폭압과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점철된 시대라는 사실은 청년문화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1974년 청년문화 논쟁은 ‘민청학련 사건’과 거의 동시적으로 발생하여 진행되
담론을 중심으로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과 그 시대의 가정과 여성 그리고 종교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또한 우리 삶의 양면성을 보여주고 있는 등장인물의 거짓과 진실을 드러냄으로써 사랑의 이중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 작품의 중요한 배경인 페스트와 작품과의 연관 관계를
담론의 상호 관련성을 중심으로 그 변화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1990년대 진행된 논의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논쟁의 전개 과정: 담론간의 상호관련성을 중심으로
(1) 문학과 문화의 관계에 대한 논쟁들
90년대에 들어 문학의 중심적 기능에 대한 회의와 부정의 논의들이 잇달아 제출되
담론은 학내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그러한 담론이 다소 사회의 기층 여성들과 분리된 감은 있으나 가부장제가 배태한 성 정체성에 대한 부정과 억압의 본질을 밝히고 있으며, 다른 성적 소수자에 대한 담론으로도 확장되어 사회의 진보적 일면을 구성하고 있다.
성적 소수자와 성매매 여성, 여성
부정
- 기존의 진리가 최고 불변의 진리라는 고정관념을 배격, ‘비판적 이성’을 중시
⇨ 상호 담론이라는, 왜곡 없는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토론을 위한 이론적 출밤점을 제시
담론이론
- 정책결정을 위한 구성원간의 평등한 의사소통
- 행정을 소수관료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행함을 배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