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그는 역사를 논리일관한 법칙에 따라 직선적으로 진보하는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혼돈과 모순, 그리고 우연으로 가득찬 부조리한 과정으로 파악한다. 부조리의 모형인 반복과 순환의 역사개념에 따라 그의 작품에는 상호모순되는 기록문서들과 우연의 요소를 함께 끌어들
『계몽의 변증법』에서 계몽의 자기각성과 『부정변증법』에서 사유의 자기반성을 각각 이끌어낸 바 있는 아도르노는『미학 이론』에서 현대에 이르러 위기에 처한 예술이 존속가능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의 자기비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은 주술로부터 생겨
변증법적 전통에 토대를 두면서, 사르트르에 대한 박사논문이나 예일대 프랑스학과 7년 재직의 경력에서 보듯 프랑스 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스트구조주의의 도전을 철학적으로 감당하면서 현대의 문화현상 전반에 대해 정력적인 비평 활동을 펼친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부정(negation)을 뜻하는 것이다.
마르크스가 실재론적 과학의 개념을 개척하면서부터 비판개념의 이 두 가지 의미는 종합될 수 있었다. 『변증법적 이론의 출현』에서 워랜(Scott Warren)도 비판이론의 비판정신을 다음과 같이 특징짓고 있다. 비판이론의 철학적 근원은 마르크스사상
부정의 단계 : 기존사회의 해체가 발생한다. 기존사회를 해체하는 동력은 생산력의 발전과 생산관계, 소유관계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 충돌, 알력이다.
2. 이행의 단계 : 기존 사회를 해체하는 결정적인 힘은 사회주의 혁명이다.
3. 긍정의 미래 : 인류의 선사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진정한 역사의
마르크스에를 보통 맑스로 말한 바 그는 현대 사회학에 있어서 그를 빼 놓으면 학문체계가 형성되지 않을 정도로 현대사회과학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분이다. 그는 유대인 그리스도교 가정의 7남매 중 셋째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변호사로 자유사상을 지닌 계몽주의파 인물이었고, 어머니는 네
완전히 합리적인 사회의 실현을 지향했던 계몽사상의 퇴락을 이해케 해주는 열쇠이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근대적 이성 안에 내재해 있는 이러한 긴장 관계를 '계몽의 변증법'이라고 부르면서 포괄적 이성에 대한 도구적 이성의 우위가 근대 서양의 행로를 특징짓는다고 주장한다.
부정적 의미의 유토 피아, 즉 현실 세계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곳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는 것
라. 진정한 공동체로 가족의 개념을 설정하고 있는 점은 이들의 사회주의적 관점이 공동체 주의와 연계
마. 이러한 유토피아는 평등과 사랑, 화합의 정신이 내재하고 있는 공동체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