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그는 역사를 논리일관한 법칙에 따라 직선적으로 진보하는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혼돈과 모순, 그리고 우연으로 가득찬 부조리한 과정으로 파악한다. 부조리의 모형인 반복과 순환의 역사개념에 따라 그의 작품에는 상호모순되는 기록문서들과 우연의 요소를 함께 끌어들
『계몽의 변증법』에서 계몽의 자기각성과 『부정변증법』에서 사유의 자기반성을 각각 이끌어낸 바 있는 아도르노는『미학 이론』에서 현대에 이르러 위기에 처한 예술이 존속가능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의 자기비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은 주술로부터 생겨
변증법적 전통에 토대를 두면서, 사르트르에 대한 박사논문이나 예일대 프랑스학과 7년 재직의 경력에서 보듯 프랑스 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스트구조주의의 도전을 철학적으로 감당하면서 현대의 문화현상 전반에 대해 정력적인 비평 활동을 펼친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