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수양연구요론의 ?정정요론?에서 정정은 수양의 표준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정정을 얻는 방법으로 몸 조화의 도를 단련하여 몸 가운데 수화가 골라지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몸 조화의 도는 수승화강으로 요약된다. 소태산 제자의 한사람인 정삼리화는 수승화강이라는 말을 화두처럼 외
Ⅰ. 개요
선은 불교의 한 종파로서 근본불교 사법인인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공 적정열반’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일체의 공성을 강조하는 중관사상과 그에 근거하여 현상의 가성을 강조하는 유식사상 등 대승불교적 ‘공가중’의 논리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흔히
3. 선불교의 전개과정
① 보리달마와 선불교
보리달마(菩提達磨), Bodhi-dharma)는 20여 년간의 피나는 수행정진으로 대도를 깨친 후 스승으로부터 심인과 의발을 전수 받고 인도불교의 제28대 조사가 되었다.
달마는 면벽좌선에 들어간지 9년만에 제자 혜가(慧可)를 만나 최상승(最上乘)의 선법을 전하
문자의 기원과 발생
문자가 처음 어떤 모습을 시작됐느냐 하는 것은 추측에 불과하지만 그 추측은 옛날 바위 등에 그려진 그림 등으로 미루어보면,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미국에서 연구된 보고서는 대개가 아메리칸 인디언들이 남겨놓은 그림들을 연구했던 것으로서
불교의 여러 종파 가운데 선종은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 직지인심(直旨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표어로 삼고 있다. 책 속에 쓰여져 있는 가르침 밖의 새로운 전통이라는 뜻이다. 불성을 보는 것과 부처가 되는 것은 동일하다는 말이다. 옛날에는 아마 깨우친다는 것이 요즈음처럼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을 내세우며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주장한다. 선종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참구하여 본래 지니고 있는 성품이 부처의 성품임을 깨달을 때 부처가 된다는 것이다. 언어나 문자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부처의 마음을 중생의 마음에 전하므
불가(佛家)
-유식론 ;
인간의 현실존재를 구성하는 여러 법은 실유(實有)가 아닌 공(空)
· 불립문자(不立文字: 말로써 세울 수 없다)
기표보다 기의의 의미 강조
도가(道家)
-비명론;
인간의 노력에 따라 운명이 바뀔 수 있다
·언어도단(言語道斷:언어는 도를 해칠 수 있다)
·언어와 문자
불립문자(不立文字)를 종지(宗旨)로 삼는다. 종파로 성립된 것은 개조(開祖)로 전해지는 달마(達磨)가 650년경 중국에 입국하면서 비롯되는데, 혜가(慧可) ·홍인(弘忍) ·혜능(慧能) 등으로 계승되면서 크게 발전하였다. 선종은 인도인으로 중국에 들어온 달마 대사가 “편안한 마음으로 벽을 바라 보면서
불립문자는 문자적 지식에 대한 절대적 의존성을 경고한 말이지 불교교리 자체에 대한 부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한국승단에는 이를 잘못 해석하여, 문자는 마귀며, 승려로서 교학을 공부하는 자는 지적 알음알이에 묶인 사람이라는 식의 인식이 팽배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